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5월 세금폭탄 맞은 사업자가 주목해야하는 절세TIP

반응형

5월 세금폭탄 맞은 사업자가 주목해야하는 절세TIP


 

5월 세금폭탄, 즉 5월 종합소득세 신고시 예상보다 많은 금액의 세금을 납부함으로서 세금 납부의 부담을 느낀 사업자라면 절세 방안을 다시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아직도 세금절약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절세 준비없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다가 5월 세금폭탄을 맞는 사업자들이 발생하고 있다. 혹은 잘못된 절세 정보로 절세효과를 보지 못해 5월 세금폭탄을 떠안은 사업자들도 종종 있다. 

 

 

내년 종합소득세 신고때 5월 세금폭탄을 또다시 떠안기 싫은 사업자라면 지금부터 자신에게 맞는 절세 방법을 점검하면서 효율적이고 신뢰도가 높은 안전한 절세를 계획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다양한 절세 상품이 넘치고 있는 상황에서 효과적이고 안전한 절세 방법을 찾기란 쉽지 않다.


이럴때일수록 신뢰도가 높은 정부지원 공적제도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정부는 사업자가 5월 세금폭탄 등으로 과세의 부담을 겪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회보호안전망 제도로 노란우산공제를 지원한다.

 

[출처 ⓒ 국세청 소득공제 항목]


종합소득세 신고때 소득공제 항목 중,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이라는 항목을 한번쯤은 봤을텐데, 바로 정부지원 합법적 소득공제인 노란우산공제이다. 

 


☞정부지원 5월 세금폭탄 방지법,노란우산공제 신청(바로가기)


■ 노란우산공제를 주목해야하는 이유는? ■


5월 세금폭탄을 막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바로 소득공제이다. 소득공제는 과세의 기준이 되는 소득에서 일정금액을 공제해 납부할 세금액을 계산하여 소득공제를 많이 받은 만큼 납부 세금액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소득공제로 5월 세금폭탄을 막을 수 있도록 노란우산공제는 과세표준에 따라 사업자가 받을 수 있는 최대 소득공제 금액인 500만원까지를 지원한다. 

 


예를 들어 과세표준이 4천만원인 사업자가 5월 종합소득세 신고때 노란우산공제의 최대 소득공제인 500만원을 받는다면,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지 않았을때보다 줄어드는 세금액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지 않은 사업자의 세금액

과세표준 4천만원 x 세율 16.5% = 6,600,000원

 

△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해 소득공제 500만원을 받은 사업자의 세금액 

과세표준 3천 500만원 x 세율 16.5% = 5,775,000원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500만원으로 들어드는 실제 세금액

660만원 - 577만 5천원 = 825,000원

  

 

이렇듯 높은 소득공제를 통해 받는 절세효과 만큼 5월 세금폭탄을 방지할 수 있는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 등록을 소지한 사업자라면 1인사업자라도 창업즉시 가입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의 더 자세한 절세 효과와 가입 문의는 중소기업중앙회 공제접수센터 1566-7176에서 가능하며 간편접수를 통해 복잡한 가입절차를 생략하여 손쉽게 가입할 수 있다.


 

<저작권자 ⓒ http://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