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경제&세상보기

약속어음배서, 거래 시 주의사항은?

반응형

약속어음배서, 거래 시 주의사항은?

 

 

약속어음배서란 일정한 시기에 일정한 장소에서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겠다고 약속한 유가증권으로서 어음을 발행한 스스로가 수취인에게 언제까지 얼마의 돈을 지급한다는 것을 약속하는 형식의 어음을 말한다.

 

일반 상거래에서는 어음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약속어음배서의 지급 장소를 은행으로 정하지만 굳이 은행에서 지급한 용지를 사용하지 않아도 어음의 기재요건을 갖추면 빈종이나 문구점에서 파는 어음용지를 사용해도 완전히 유효나 약속어음배서가 가능해진다. 다만 약속어음배서 발행 시 다른 사람이 위조 및 변조할 수 없도록 금액란에 여백이 생기지 않게 빽빽이 붙여서 기재해야 하고 법적인 기재요건을 모두 기재해야 정상적인 발행이 가능하다.

 

 

어음배서는 어음소지인이 채무자에게 돈을 지급받기로 한 만기일 이전에 어음상의 채권을 타인에게 양도하는 것을 말하는데, 약속어음배서 시 어음소지인인 배서인이 어음의 뒷면에 양도의 의사를 표시하고 기명날인을 하여 피 배서인에게 어음을 교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만 약속어음배서 시 주의해야 하는 것은 배서의 연속성인데, 배서가 여러 차례 이루어질 경우 관계가 연속적으로 잘 기록이 되어야만 어음의 적법한 권리자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약속어음배서를 통해서 어음의 유통성을 강화하고 있으며, 담보적인 효력이 있으므로 배서인은 어음의 지급을 담보해야 하며 그 자가 만기에 어음금의 지급을 거절당하거나 만기 전에 지급인의 파산, 지급 정지 등 지금이 불확실하다고 인정되면 어음금액, 만기 이후의 이자 등 일정한 금액을 상환해야 한다.

 

사업을 하는 사람들끼리 어음을 통한 거래가 활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어음의 개념, 약속어음의 개념, 약속어음배서의 방법이나 주의사항에 대해서 확실하게 인지하고 거래에 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저작권자 ⓒhttp://biz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