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개인사업자 정책자금, 정부 제도 활용하기

반응형

개인사업자 정책자금, 정부 제도 활용하기



개인사업자 정책자금은 종류가 수백 개다. 그만큼 정부는 개인사업자를 위해 다양한 정책자금을 선보이고 있는데, 사실상 개인사업자 정책자금을 조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사업자 정책자금을 활용하려면 보다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지난 6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 따르면 신용·개인사업자 대출 증가로 금융시장의 잠재리스크가 누적되고 있다. 실제로 전체 가계대출의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은 작년 3분기 7.6%에서 올해 1분기 6.9%로 쪼그라들었으나, 신용대출 증가율은 9.5%에서 11.8%로 확대돼 개인사업자들이 대출을 많이 한다는 결과가 도출됐다.



예금은행의 개이사업자 대출은 올해 1~5월 11조 3천억 원 증가하며, 5월 말 300조 원을 처음으로 돌파한 바 있다. 그만큼 개인사업자가 대출을 하는 일이 빈번하면서 여러 지적들이 나오고 있는데, 이럴 때 사업 리스크를 줄이고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개인사업자 정책자금 중 하나인 중소기업공제기금에 가입하면 자금 회전력을 생성할 수 있다.



개인사업자 정책자금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사업자 자금 조달 및 연쇄 도산 방지를 목적으로 1984년 1월부터 시행되었다. 이 같은 중소기업공제기금은 개인사업자가 일정 기간 동안 동일한 금액을 납입해 사업자 스스로 비상 자금을 마련하는 제도다. 그렇게 매달 쌓인 납입금은 4회 납입 후부터 자유롭게 활용 가능하며 외상매출금, 긴급단기운영자금, 부도어음, 전자어음 등을 해결할 수 있다.


▶ 중소기업공제기금 안내문 (바로 가기)

▷ 사업자 소득공제 제도, 노란우산공제 (바로 가기)



담보에 따라 최소 3배에서 최대 10배까지 추가로 지원되며,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용·관리해 안전하다. 또 중도 상환 수수료가 전혀 없으며,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용하는 노란우산공제에 가입된 경우 매번 이자 할인율을 우대 적용받을 수 있다.


개인사업자 정책자금 중소기업공제기금에 대한 안내 및 가입 상담을 희망하는 개인사업자는 중소기업중앙회 공제접수센터(☏1566-7176)로 전화하면 된다.




<저작권자 ⓒhttp://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