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소기업소상공인공제는 무엇?

반응형

소기업소상공인공제는 무엇?



소기업소상공인공제는 소기업, 소상공인이 폐업, 노령, 사망 등의 위험으로부터 생활안정을 기하고 사업재기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115조 규정에 따라 운영되는 노란우산공제로서 비영리성 공적 공제제도이다.



이러한 소기업소상공인공제인 노란우산공제는 소규모 사업자를 위해 사업주가 매월 일정액을 적립하면 과세 표준을 기준으로 하여 매년 최대 500만원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정부의 사업자 지원 사업 중 하나이다.


소기업소상공인공제인 노란우산공제는 종합소득세 신고안내문에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이라는 항목으로 기재되어 있으며, 소상공인이나 소기업인들에게 소득공제 헤택 뿐 아니라 생활안정을 지원하는 비영리성 공적제도이다.




사업자 등록증을 소지한 사업자라면 개인사업자, 법인대표자, 공동사업자, 간이과세자, 임대사업자 등, 무등록 소상공인까지 모든 업종의 사업자가 창업 즉시부터 바로 가입이 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게 되면 폐업, 사망, 질병, 퇴임, 노령 시 생활안정을 위한 목적으로 공제금을 지급받을 수 있고, 기존에 운영하던 사업을 중단하고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고자 할 때 목돈 마련을 통한 시드머니로서의 활용도 가능하다.


☞대표적인 소기업소상공인공제 (바로가기)

중소기업공제기금 3가지 제도 활용 (클릭)


납입금액에 대해서는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할 때 5만원부터 100만원까지 1만원 단위로 직접 조정할 수 있으며, 사업이 어려워질 경우 감액하거나 소득공제 헤택을 최대로 보기 위해서 증액도 자유로이 가능하다.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 좋지 않은 상황에 처하게 되어도 노란우산공제에 납입한 부금 전액 모두를 압류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다.


또한 노란우산공제 가입 후 2년까지 사업자 상해보험의 보험료를 전액 지원 받아 상해로 인한 장해 및 사망 시 월 부금액의 최대 150배까지의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자세한 노란우산공제의 가입 및 소득공제 및 절세효과, 다양한 사업자 지원 혜택 문의는 중소기업중앙회 공제접수센터 ☎1566-7176 에서 문의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http://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