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정책자금, 중소기업공제기금 지원제도 팁 VS 노란우산 가입혜택 및 절세요령
국가 정책자금을 효과적으로 지원받으며 조달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중소기업공제기금이 탁월한 선택이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사업자들에게 국가 정책자금 조달을 융통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구성되어 마련된 정책으로, 사업자가 찾고 있는 지원 정책이 '국가 정책자금 지원'이라면 중소기업공제기금을 활용하는 게 적합한 사업전략이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사업자들에게 국가 정책자금을 지원하여 사업을 안정적으로 영위함으로 인해, 사업체들간의 연쇄도산 및 부도를 방지하고 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 사업자의 경영안정이 곧 경제활성화로 연장되기 때문이다.
◇ 중소기업공제기금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입 혜택
① 지자체 이자 지원: 금리의 1~2%p 이자 지원
② 중도상환 수수료: 0원으로 전액 면제
③ 지출 이자: 100% 전액 경비처리 가능
④ 조달 기간: 최장 3년까지 연장 가능
⑤ 조달 한도: 부금납입총액의 3~10이내
정부에서는 중소기업공제기금을 융통하기 위해서 정부 출연금과 공제기금 운영비용을 추가하여 사업자의 부금액을 통해 재원을 조성한다. 조성된 재원은 사업자가 자금 조달을 신청할 시에 낮은 금리와 높은 한도로 조달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이 제공된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운영하고 있으며, 1984년 1월부터 현재까지 수많은 사업체들을 지원하고 있다. 그 자금 조달은 누적 금액 약 11조원 이상에 달하고 있다.
◇ 중소기업공제기금과 협력하고 있는 지자체에서는 중소기업공제기금에서 자금 조달을 신청하는 사업자들에게 금리 인하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협력하고 있는 지자체는 전국 17개의 광역지자체와 4개의 기초지자체이다. ▷ 지원 지자체 목록 : 서울, 인천, 대구, 부산, 울산, 세종, 천안, 원주, 광주, 대전, 제주, 춘천, 고양, 강원, 경기, 충북, 경북, 전북, 충남, 경남, 전남
▷ 지원 내용: 자금 조달 금리의 1~2%p 이자 지원
사업자 등록증 상 해당 지역에 속하고 있다면 지원금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지원금은 지자체의 예산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조기 소진 시 제한이 되고 있다.
◇ 중소기업공제기금에서도 이자 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계약기간이 만료 된 이후에도 부금액을 유지하고 있을 시에는 장려금 지급 이자가 제공된다.
매 분기 (3개월) 마다 지급되는 이자율로, 연 1.70% 변동이율로 적립 및 지급된다.
◇ 중소기업공제기금의 계약기간은 3년, 4년, 5년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계약 기간 중 연장도 가능하다.
월부납입 금액은 10만원 ~ 300만원으로, 10만원 단위로 선택할 수 있다. 납부를 4회 이상 하였을 때부터 자금 조달 신청을 할 수 있게 된다.
◇ 중소기업공제기금 자금종류 금리안내
자금 조달 시 무보증으로도 이용할 수 있지만, 보증을 제공할 시에는 한도가 높아져 훨씬 더 용이하게 자금 활용을 할 수 있다. 무보증 시에는 부금납입총액의 3배이내 한도, 담보 제공 시에는 부금납입총액의 10배이내 한도로 이용할 수 있다.
◇ 중소기업공제기금에서는 중도상환수수료가 0원이다. 전액 면제되어 이용할 수 있어 반복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이자 지출액도 전액 경비 처리할 수 있어 즉시 및 수시 신청에 부담이 없다.
자금 조달 신청에 있어 사업자에게 부담을 주고 있지 않으므로, 자유롭게 자금 마련을 이용할 수 있다.
◇ 중소기업공제기금 납입금액별 한도 예시
◇ 단기운영자금의 경우에는 원클릭(온라인) 신청으로도 즉시 자금 조달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최대 부금납입총액의 1.5배 이내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에 함께 가입하고 있는 사업자라면 "노란우산우대대출"로 최대 2천만원 한도 이용을 할 수 있다. 추가로, 중소기업공제기금에서 자금 조달 신청 시마다 금리 인하 혜택이 0.2%p 제공된다.
중소기업공제기금에 가입 가능한 대상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중소기업 사업자,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소상공인 등 모든 사업자와 모든 업종이 가입 대상에 해당된다.
업종명 일부 나열 ) 통신판매업, 매장유통업, 의약품도소매업, 산후조리원, 정보통신업, 해외직구대행업, 보건업, 금속용접처리업,행사기획업, 전문건설하도급업, 쇼핑몰업, 레스토랑, 도장공사업, 웨딩서비스업, 미용용품도소매, 식품가공업, 철구소물설치업, 렌탈업, 축산업, 금형제조업, 서비스업, 현수막제작, 의류도소매업, 한의원 등
소상공인,프리랜서,법인사업자 절세법
'노란우산'
▶ 노란우산 자세한 내용 더 알아보기 (클릭)
노란우산은 소기업 소상공인들이 퇴직금의 형태로 목돈을 지급받을 수 있게,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공적 제도이다. 중소기업중앙회가 관리 및 운용하고 있으며, 중소기업벤처부가 감독하고 있다. 복리로 적용되는 높은 이자율과 사업자가 납입하는 부금액으로 조성된 공제금은 추후, 폐업 및 노령 등의 이유로 사업을 중단하였을 때 안전자산으로 지급된다.
노란우산에 납입된 공제금은 법률로 인하여 압류, 양도, 담보제공이 금지되고 있기 때문에 사업자가 공제금을 지급받을 시 확실한 안전자산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연 복리로 제공되고 있는 이자율은 3.0%로, 기타 금융권과 달리 사업비 차감이 되지 않아 높은 이자율로 목돈 마련에 더욱 더 효과적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연 복리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노란우산 장기 가입자일 수록 보다 더 높은 이자율을 얻어갈 수 있다.
◇ 폐업 이전에도 공제금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지원 사항이 있다. 바로 노란우산 소득공제 혜택이다. 매년 5월에 있는 종합소득세 신고에서 공적으로 절세되는 혜택 사항으로, 절세 제도 중 가장 한도가 높다.
노란우산 소득공제 한도는 연간 최대 500만원이다.
◇ 노란우산 소득공제 절세액 예시표
◇ 노란우산에 납입 된 공제금은 소득공제 혜택과 더불어, 사업자가 필요로 할 시에 신청 후 공제금 내에서 자금 활용도 할 수 있다. 단, 이 경우에는 납부연체가 없는 사업자에 한하여 제공되는 혜택이다.
◇ 가입한 사업자에게는 복지플러스를 누릴 수 있는 혜택도 생긴다. 경영안정과 윤택한 생활을 위하여 노란우산에서는 경영자문, 소상공인 교육, 레저시설 지원, 상해 보험 등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마련해두었다.
신규 가입자에게는 노란우산과 협력하고 있는 지자체에서 '희망장려금' 사업으로 장려금도 지원 적립해주고 있다.
◇ 노란우산 희망장려금 지자체별 지원금액
희망장려금은 지자체의 예산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사업장이 소속된 해당 지역의 예산이 조기 소진된다면 지원에 제한이 될 수 있다. 노란우산 신규 가입 접수 후 30일 이내에 신청해야 희망장려금을 지원 받을 수 있다.
노란우산의 가입 대상은 소기업 소상공인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사업자라면 노란우산에 가입할 수 있다. 또한 원천징수를 공제받고 있는 프리랜서라면 노란우산 가입 대상자에 해당되고 있다.
▷ 소상공인 소기업 업종 : 피부 미용업, 금형제조업, 정육점, 도자기제조업, 온라인판매업, 소매가공업, 의류도소매업, 폐기물처리업, 미술교습소, 도급서비스업, 에어컨설치서비스업, 주차장업, 식품가공업, 제과업, 족욕샵, 기계설비업, 숙박업, 판매콘베어설치업, 건축자재임대업, 위탁운영업, 운수업, 청소서비스업, 인쇄업, 제작설치업, 안전용품도소매업 등
▷ 프리랜서 업종 : 광고영업, 코웨이코디, 딜러, 편집외주용역, 알선, 할부중개, 식당매니저, 한국야쿠르트매니저, 물리치료사, 언어치료사, 심리상담사, 자동차 판매, 디자인프리랜서, 보험 설계, 학원가아, 지입차, 배달, 작업치료사, 웹툰 작가, 연예계그룹소속, 관리매니저, 텔레마케터, 인테리어, 미용사, 정수기 점검, 요양보호사, 헤드헌터, 방문의료 등
<저작권자 ⓒ https://biznstory.tistor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