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노란우산공제 가입혜택, 22년 발표 지자체별 장려금 지원대상 & 금액은?

반응형

 

노란우산공제 가입혜택인 지자체별 가입장려금는 얼마일까?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면 장려금를 받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장려금은 노란우산공제 담당 기관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협약을 맺은 정부 지자체에서 별도로 지급하는 것이다.

 

즉, 전국 지자체는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자를 지원하기 위한 가입 장려금(희망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혜택 가입장려금

 2021년 기준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 지자체별 지원 방안은 다음과 같다.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은 지자체 예산 계획에 따라 지원 금액, 대상, 기간 등이 상이하다. 지원 기간은 대개 1년(최대 12회)이다. 이를 신청하기 위해선 노란우산공제에 신규 가입한 사업자의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에서 희망장려금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어야 한다.

 

다만, 강원도는 도내에서 사업을 1년 이상 한 사업자만 신청 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 가입혜택인 희망장려금은 사업주가 매달 적립하는 금액에 추가로 적립된다. 예를 들어 부산에 사업장이 소재한다면 부산 지자체의 희망장려금을 받을 수 있다. 매달 10만 원씩 적립한다면 1년 동안은 12만 원이 적립되는 방식이다.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는 제도이다. 사업자의 사회안전망확충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공적 제도로써, 지자체에서도 가입을 지원하는 것이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가능한 업종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사업자, 연속 2개월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이 가능 프리랜서라면 업종, 연령에 관계없이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할 수 있다.

 

예컨데 해외직구대행업, 웨딩서비스업, 행사기획업, 음식숙박업, 약국, 건물관리업, 화물운송대행업, 정보통신업, 컴퓨터운영관련서비스업, 정보기술서비스업, 육가공업, 광고기획 대행업, 스포츠업, 금속구조물 및 제작설치업, 식품가공업, 육류도소매업, 엔지니어링, 소사장제, 전문건설하도급업, 잡화도소매업, 산업용기계장비업, 현수막제작, 금속인테리어, 24시 편의점, 도배업, 축산업, 금속잡철업 등 모든 업종의 사업자가 가입할 수 있는 제도다.

 

3.3% 원천징수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대상이라면 가입가능하다. 컴퓨터 프로그래머, 웹툰작가, 보험, 영업, 중개, 헬스트레이너, 건축인력, 의류판매, 검진간호사, 요양보호사, 번역, 방과후교사, 헤드헌터, 정수기점검, 코웨이코디, 자동차영업, 미용사, 퀵서비스, 텔레마케터, 관리매니저, 저술가, 모델, 가수, 골프장캐디, 개인간병인, 매장매니저, 광고, 화상영어교사, 외판, 학원강사 등 프리랜서 또한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이다.

노란우산 세제 지원

노란우산공제는 가입 사업자의 세부담 완화를 위해 소득세 신고시 매년 소득공제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한 사업자는 과세표준에 따라 연 500만 원까지의 한도로 소득공제를 지원받을 수 있다. 

 

소득공제는 과세 소득에서 일정 금액 빼주는 제도이다. 과세 소득을 줄이기 때문에 사업자는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통해 절세을 할 수 있게된다.

 

합법적 절세 가능한 노란우산공제

▶노란우산공제 사업자 지원 정책 알아보기(클릭)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한 개인사업자나 프리랜서는 지난해 사업소득에 대해 소득공제를 종합소득세에서 받게 된다. 과세표준에 따라 한도가 다른데, 이는 다음의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개인사업자/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는 종합소득세에서 사업소득에 대해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이지만, 법인사업자는 지난해 근로소득에 대해 연말정산에서 개인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사업자이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는 위의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과세표준에 따라 최대로 지원받을 수 있는 소득공제 금액이 다른데, 한도만큼 공제를 받으려면 적립금을 한도에 맞춰야 한다. 1년간 적립금이 기준이 된다.

 

예를 들어 4천만 원 이하의 소득이 발생하면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 500만 원까지 공제를 받으려면 500만 원을 적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 노란우산공제 월 적립 한도 : 5만 원 ~ 100만 원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는 조세특례법으로 인해 가능하다. 노란우산의 소득공제는 비과세는 아니기 때문에 최저 한세가 적용된다.


신용 상관없이 사업 자금 최대로 지원하는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정부 지원 제도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클릭)

 

사업을 하면 대출이 필요한 순간이 온다. 생산 활동을 해야 하는데 자금이 부족해서 원활하게 일이 돌아가지 않을때나 어음이나 수표를 현금화하지 못할 때 등 다양한 경우에 자금이 필요하다. 신용 점수가 높거나 담보가 충분하면 시중에서 비교적 쉽게 대출을 지원받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자금을 조달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정부는 사업체가 자금 부족으로 인한 도산에 처하지 않도록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을 시행 중이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은 사업체가 스스로 비상 시 사용할 자금을 모으는 제도이다. 단순히 저축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금이 필요할 때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또 다른 특징은 대출 신청 시 사업체가 부금한 금액을 기준으로 최고 7배(무보증)까지 대출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담보를 제공한다면 최대 10배 이내까지도 지원하고 있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에 가입하면 단기운영자금, 어음수표자금, 부도어음자금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대출을 이용할 때는 지자체 이차보전사업을 신청하는 것이 좋다. 이 사업을 신청하면 최대 3%까지 대출 이자를 지원해준다. 다만 특정 지역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기금 대출 업체만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지자체별 예산 계획에 따라 지원 이율이 상이할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가입한 사업체가 노란우산공제 가입 업체일 경우 대출 금리를 우대해 더 낮은 금리로 기금 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서류·대상업종·이자혜택 & 대출지원 총정리

▩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서류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서류는 사업자등록증, 가입 청약서, 가입자 신분증이 필요하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서류 준비 하여 중소기업중앙회 본부 또는 중소기

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