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노란우산공제 혜택, 소상공인 생계 안정 지원

반응형

노란우산공제 혜택소상공인 생계 안정 초점이 맞춰져 있다. 정부는 취약계층인 소상공인이 치열한 경쟁속에서도 살아남아 최소한의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난 2007년 9월부터 노란우산공제를 시행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 혜택을 알기 전 노란우산공제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노란우산공제의 이름 뜻은 다음과 같다. '노란'은 밤에 밝은 색 옷을 입어 안전을 확보하는 것처럼 안전을 의미하고, '우산'은 비로부터 사업자를 보호한다는 의미이다.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사업자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제도이다.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 저축 형태로 제도 체계를 마련하였다. 은행에서 적금을 들어 경제적 손실을 예방하는 것처럼 노란우산공제로 목돈을 모으는 것이다.

 

이 목돈은 퇴직금의 성격을 띠고 있다. 직장인이 회사에 다니다가 퇴사했을 때 퇴직금을 받는 것처럼 노란우산공제 가입 사업자가 폐업 등을 할 경우 모은 목돈과 이자, 희망장려금 등을 합산한 금액을 받을 수 있다.

 

소상공인이 노란우산공제에 매달 부금 할 수 있는 금액은 5만 원에100만 원까지이다. 소득이 일정하지 않은 소상공인의 상황을 고려해 언제든지 금액을 변경할 수 있도록 했다.

 

노란우산공제 혜택

■ 절세

노란우산공제 혜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절세'이다. 절세는 세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합법적으로 세금을 줄이는 것이다. 절세 방법으로는 소득공제세액공제가 있는데, 노란우산공제는 소득공제가 되는 제도이다.

 

소득공제는 소상공인의 소득에서 일정 금액을 공제해 과세표준을 줄이는 제도이다. 우리나라는 누진세를 적용하여 고소득자에게 더 많은 세금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소득공제를 받아야 세금을 줄일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무등록소상공인(프리랜서)의 소득에 따라 소득공제 한도를 차등 지원하고 있다. 한도는 최대로 받을 수 있는 공제 금액을 뜻한다.

 

· 종합소득세 - 개인사업자, 프리랜서(사업소득 공제)

· 연말정산 - 법인사업자(개인 근로소득 공제)

 

■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

개인·법인사업자라면 상품대리판매업, 잡화도소매업, 판촉물유통업, 건축인테리어, 고용알선업, 제과점, 광고기획 대행업, 금속구조물 및 제작설치업, 특수화물운송업, 산후조리원, 도장공사업, 정보기술서비스업, 약국, 보건업, 웨딩서비스업, 해외직구대행업, 운수업, 서비스업, 공부방, 레스토랑, 미용실, 인테리어, 수출입유통업, 정육식당, 온라인판매업, 소매가공업, 숙박업, 안전용품도소매업, 부동산중개업 등 모든 업종이 가입할 수 있다.

3.3% 원천징수하는 작가, 모델, 자문, 지도료, 바둑기사, 운동선수, 배우, 음료품배달원, 기타모집수당, 개인간병인, 목욕관리사, 심부름용역원, 기타물품운반원, 목욕관리사, 행사도우미, 웹툰작가, 학원강사, 검진간호사, 물리치료사, 방과후교사, 아동지도사, 번역, 요양보호사, 디자인프리랜서, 텔레마케터, 보험설계사, 각종딜러, 관리매니저, 영업 등 업종에 종사하는 종합소득세 신고 의무가 있는 프리랜서가입 대상이다. 

 

합법적 절세 가능한 노란우산공제

▶노란우산공제 사업자 지원 정책 알아보기(클릭)

 

■ 목돈

앞서 설명했듯이 노란우산공제는 목돈 마련을 위한 제도이다. 사업장 위기로 갑작스러운 압류에 처해도 노란우산공제 적립금 전액은 보호되기 때문에 안전하다.

 

은행처럼 이자를 지급하여 사업주가 많은 목돈을 받아 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현재 노란우산공제의 지원 이율은 연 2.5%이다. 단리가 아닌 복리이기 때문에 장기 가입자에게 유리한 구조이다.

 

■ 복지

소상공인의 복지 환경 개선을 위해 복지 플러스운영하여 소상공인의 행복한 삶을 응원한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소상공인이라면 다양한 복지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다.

 

복지 플러스△경영 지원(경영 자문, 경리 프로그램 지원, 노란우산 제휴카드) △소상공인 교육(역량강화·재기, 노후·은퇴설계, 온라인마케팅 교육) △건강·의료(건강검진, 장례, 안과, 한의원 제휴서비스) △여행·문화(휴양시설, 여행사, 렌터카, 스포츠, 문화공연 등 혜택가 예약 서비스) △쇼핑몰(복지몰, 기획상품(가구, 가족사진촬영, 자동차 정비, 주유 등) 할인 지원) △소상공인보험(상해보험, PL보험, 손해공제 등) 등으로 지원한다.

 

■ 가입 지원금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자를 위한 혜택이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기간이 한 달 미만인 사업자는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희망장려금 지원 사업을 신청하면 약 1년 동안 가입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지원금은 지역별 예산에 따라 최소 12만 원에서 최대 60만 원까지 지원한다. 매달 1만 원~5만 원의 금액을 받을 수 있고, 이 금액은 사업주의 월 적립금에 합산된다

.다만, 노란우산공제 가입 지원금은 지역별 예산 상황에 따라 조기 종료될 수 있다. 지자체 예산 소진 여부를 미리 확인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눈여겨볼 만한 정부 지원 자금 제도

'중소기업공제기금'

▶정부 지원 제도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클릭)

 

노란우산공제와 함께 가입하면 좋은 '중소기업공제기금'노란우산공제랑은 결이 다른 제도이다. 보험적 성격인 이 제도는 저축성이라는 점에서는 노란우산공제와 동일하지만, 사업장 자금 융통을 위해 가입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차이점이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사업장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사업장 스스로 준비하는 제도로, 정부출연금 등으로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담보력이 부족해서 시중에서 자금을 확보하기 어려웠던 업체들도 이 제도 가입 하나로 모든 사업 운영 자금을 한 번에 유입할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3가지 자금을 운용하고 있으며, 이 자금들은 모두 무보증으로 지원한다. 특이점은 가입 업장이 납입한 금액을 기준으로 한도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3천만 원을 부금했다면, 무보증으로 최대 9천만 원까지 단기운영자금을 융통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와 함께 활용할 경우 서류나 방문 없이 무보증으로 최대 2천만 원을 한 번에 신청할 수 있고, 대출 이자는 감면받는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업종, 세금절세 한도 매출대비 증감예상액은?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업종은 노란우산공제 가입할 수 있는 모든 사업자이다.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소상공인 등의 사업자가 폐업 등의 상황에 대비하여 목돈을 마련하여 생활의 안정을 기하

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