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 혜택 활용하려면?

반응형

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 혜택 활용하려면?



사업을 운영하다보면 사업 운영 중에 발생하는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많은 사업자들에게 가장 큰 골칫거리가 되는 것은 세금이라고 할 수 있다. 사업자로서 등록을 하고 사업장을 운영하다보면 매년 납부해야 하는 세금액을 줄여나갈 수 있는 방안을 찾게 된다.


특히 매년 5월 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하는 종합소득세에 대한 부담이 클 수 있는데, 정부 법률로 제정되어 중소기업중앙회가 운영하고 있는 노란우산공제를 활용한다면 합법적으로 정부의 지원을 받아 종합소득세를 줄여나갈 수 있다.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사업자들은 종합소득세 신고안내문에서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이라는 항목을 접하게 되는데 이는 노란우산공제 제도의 소득공제 항목 명칭으로서 조금이라도 종합소득세를 절약할 수 있는 방안 중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제도이다.



▶노란우산공제 가입해서 종합소득세 절세하기 (바로가기)


노란우산공제는 정부가 사업자를 위해 지원하고 있는 합법적인 절세제도로서 매년 최대 500만원까지의 높은 소득 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 이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소득공제 항목 중 가장 높은 금액의 소득공제를 제공하고 있는 제도이다.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 등록을 소지한 사업자라면 업종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업종의 사업자가 가입이 가능한데, 개인사업자, 임대사업자, 공동사업자, 프리랜서, 법인대표자 등 다양한 사업자들이 가입하고 있다.



O씨는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한 개인사업자이다. 

O씨는 현재 세탁소를 운영한지도 이제 5년이 지나 사업장을 운영함에 있어서 이제 제법 능숙하지만 

종합소득세 관리는 여전히 어렵고 종합소득세가 얼마나 나올지에 대한 두려움이 컸다. 


하지만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면서 종합소득세 신고 시 

노란우산공제를 통해서 매년 최대 500만원까지 소득공제를 혜택을 받으며 

세금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이 줄어들게 되었다. 


또한 납입된 전액에 대해서 연복리 이자를 가산하여 나중에 돌려받을 수 있어 

O씨는 적금이라고 생각하며 납입을 이어가고 있다. 



납입 기간에 대해서는 폐업이 빠른 업종도 있기 때문에 납입기간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사업하는 동안 계속 환급받고 폐업하실 때에는 원금과 복리까지 전액 찾을 수 있어 목돈 마련이 가능하다.


본래에는 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를 하게 되면 중도해지가산세를 부여하여 원금의 약 2%를 부과하였으나 2017년이 되면서 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에 대한 중도해지가산세 부과를 완전히 폐지하여 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에 대한 부담감이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다.



물론 폐업, 질병, 사망, 퇴임, 노령 등의 위급한 상황이 닥쳤을 때 생활안정을 위한 비상자금으로 활용을 위하여 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가 가능하다. 또한 사업자가 경영에 위기가 오게 되어 부득이하게 폐업을 하고나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고자 할 때 사업자의 사업 자금으로 활용이 가능해 사업자의 도약을 돕기도 한다.


노란우산공제는 인터넷 혹은 은행지점을 방문하여 가입할 수 있지만 원 기관인 중소기업중앙회를 통하여 가입하는 것이 가장 간편하며, 중소기업중앙회 공제접수센터 ☎1566-7176 에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http://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