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경제&세상보기

기준금리 인하, 한국은행 따라 시중은행들도?

반응형

기준금리 인하, 한국은행 따라 시중은행들도?



[사진 ⓒ 한국은행 홈페이지]


기준금리 인하를 한국은행이 시행함에 따라 시중은행들도 이르면 이번 주에 기준금리 인하를 함께 할 것으로 보인다.


오늘(18일) 관련업계에 의하면, 한국은행은 이날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 인하 연1.75%에서 연 1.50%로 낮추엇다. 은행들은 기준금리 인하를 고려하여 이르면 이번주 예·적금 등의 수신금리를 낮출 예정이다. 다만, 대출금리는 대부분 코픽스 등과 연동되어 있어 하락에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사진 ⓒ 한국은행 홈페이지]


코픽스는 국내 8개 은행이 자금을 조달한 수신상품 금리를 가중평균한 값이다. 앞으로 은행들이 기준금리 인하로 수신금리 인하 시에 그만큼 대출금리도 낮아진다. 고객입장에서는 기준금리 인하로 예·적금의 매력은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기가 회복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증시가 부족한 상황이기에 마땅한 투자자를 찾지 못한 시중 자금이 다시 부동산을 몰릴 수 있다.


한편, 중소기업계는 8개월 만의 기준금리 인하한 금융통화위원회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이번 기준금리 인하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금융비용 부담을 경감하고 기업투자와 소비를 확대시킨다고 전했다.


중앙회는 금융당국에 기준금리 인하가 시중은행의 중소기업대출 금리 인하와 자금공급확대로 나아갈 수 있도록 면밀하게 점검할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http://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