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경제&세상보기

개인사업자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어디서 어떻게?

반응형

개인사업자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어디서 어떻게?



(사진 ⓒ 홈택스)


개인사업자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은? 소득이 발생함을 증명하는 문서인 소득금액증명원을 정책 자금이나 은행 대출 등 지원 혜택을 받을 때 필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발급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이 좋다.


법인 또는 개인의 경제적 이익을 상세히 기록하는 소득금액증명원은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또는 연말정산한 납세자의 소득 금액을 확인하는 내용의 문서다. 소득금액증명원은 납세자의 인적사항은 물론 원천징수의무자의 법인명 또는 상호, 사업자등록번호, 소득 금액, 총 결정 세액 등이 빠짐없이 기재돼 있다. 종소세 신고자의 소득 금액은 종합소득 금액을, 연말정산 근로소득자는 과세 대상 급여액을, 연말정산 사업소득자는 당해 연도 사업소득금액이 기재된다.



(사진 ⓒ 홈택스)


이 같은 소득금액증명원은 홈택스에서 발급할 수 있다. 사업소득이 발생하는 개인사업자의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절차에 대해 알아보자. 국세청 홈택스로 간편하게 개인사업자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할 수 있다. 홈택스 접속 후 로그인을 하면 되는데, 인증 방식은 크게 공인인증서 또는 지문 인증 방식이 있다. 편안한 방법으로 인증 방식을 선택해 본인 확인을 해 주고 개인사업자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하자.


홈택스 상단에 위치한 '민원증명'을 클릭한다. 페이지가 이동되면 '민원증명신청' 카테고리에서 '소득금액증명'을 클릭한다. 또 페이지가 이동되면 기본 인적 사항은 자동으로 입력되고 수정할 부분이 있는 경우 수정을 하고 발급 유형, 증명 구분, 사용 용도, 제출서, 수령 방법 등을 차례대로 선택해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모든 절차가 끝난다.




<저작권자 ⓒ http://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