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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조금, 2021년 받을 수 있는 혜택 대폭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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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SBS)

전기차 보조금 혜택이 대폭 줄어들었다. 정부는 올해 1월부터 전기차 보조금 상한제를 도입해 고가 전기차의 보조금을 제한하고 있다.

 

지난 2013년부터 민간에 전기차가 보급되기 시작했다. 그간 정부는 전기차의 수요를 늘리기 위해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고가의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을 제한하고자 전기차 보조금 상한제를 시행한다. 6천만 원 미만의 전기차는 보조금 전액을 지원하지만 6천만 원 이상 9천만 원 미만은 국비·지방비 보조금의 50%만 지원받을 수 있다. 9천만 원이 넘는 고가의 전기차는 지원 대상에서 배제돼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받지 못한다.

 

(사진 ⓒ SBS)

차량의 가격은 부가세와 옵션을 제외한 트림별 출고 가격이다. 이 가격을 기준으로 전기차 보조금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 국비 보조금도 줄어들었다. 지난해에는 800만 원까지 지원했으나 올해부터는 100만 원을 줄여 700만 원만 지원한다. 지방자치단체는 국비 보조금의 약 절반 정도를 지원한다. 국비와 지자체의 추가 지원금을 합치면 차량당 보조금은 1천만 원~1천2백만 원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단, 지원금은 전비·주행 거리 등 자동차 성능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아울러 정부는 차상위 계층이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에는 최대 900만 원 범위 내에서 국비 보조금의 10%를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전기 택시에 대해서는 차종과 관련없이 200만 원의 추가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한다.

 

또 초소형 전기차의 보조금은 400만 원으로 일괄 지급하기로 했다. 저가 중국산 버스의 공짜 구매를 방지하기 위해 최대 1억 원이었던 국가 보조금은 중형은 최대 6천만 원, 대형은 최대 8천만 원으로 제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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