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어음할인시장과 어음할인,정부지원 기금활용 방법

반응형

어음할인시장과 어음할인,정부지원 기금활용 방법



어음할인시장이란 상업어음 등을 매매할 수 있는 시장을 의미하는데, 어음할인시장은 영국 런던이 유명하다. 한국은 어음할인시 주로 주거래 은행 혹은 대부업 등을 이용하게 된다.


거래시 어음을 자주 사용하는 사업장은 운영을 위한 자금확보를 위해 조기현금화하는 경우가 많다. 어음할인시장 등 어음을 조기현금화할 경우 어음할인 이자가 발생한다. 어음할인이자는 어음을 조기현금화할 때 발생하는 이자 비용을 의미하며, 어음할인이자는 은행계산법과 대부업 계산법으로 나뉜다.



약속된 기한까지 현금화를 하지 않는다면 어음할인시장 등의 어음할인을 찾을 필요가 없지만 사업장의 자금 회전력은 사업을 운영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어음할인을 포함해 자금조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사업자에게 중요하다. 어음할인시장등에 관심있는 사업자라면 중소기업공제기금을 주목해야하는데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정부출연금을 재원으로 운영된다.



▶중소기업정부지원금, 중소기업공제기금 자금조달 신청(클릭) 


사업장 자금조달책으로 주목받고 있는 중소기업공제기금은 가입할 경우 3가지의 방법으로 사업장 자금 회전력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중도상환료가 없어 해지수수료에 대한 부담없이 가입할 수 있다.


※ 중소기업공제기금 활용법법은?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어음할인시장 등의 어음거래가 많은 사업장 뿐만 아니라, 창업한지 얼마되지 않은 사업장과 규모가 작은 사업장 등등 다양한 사업자들이 가입하여 자금조달책으로 활용가능한 제도이다.




공제기금에 가입할 경우 부도어음대출, 어음 및 수표할인대출, 단기운영자금대출 등등 3가지의 방법을 활용해 운영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 3가지 자금조달책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소기업중앙회를 통해 중소기업공제기금에 가입하여 부금월액을 4회 이상 납부해야한다. 납부금액은 10만~100만원을 10만원 단위로 선택하거나 150만원, 200만원, 300만원 등으로 선택하여 납부할 수 있다.




4회 이상 부금월액을 납부할 경우 이용할 수 있는 3가지의 자금조달책은 중복으로 사용이 가능해, 자금활용도가 높다. 또한 만기시까지 자금활용 한도가 늘어나 효과적인 자금조달 계획을 미리 세울 수 있어 사업장 운영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공제기금의 중도상환수수료는 따로 없다.


따라서 자금활용을 위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어 사업자들의 자금조달책으로 주목받고 있다. 중도해지시 원금전액과 차등지급된 이자를 제공받을 수 있는 등 공제기금은 저축성 또한 겸비하고 있어 이후 사업장의 비상자금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그와 함께 중소기업중앙회의 소득공제제도인 노란우산공제와 함께 중소기업공제기금에 가입할 경우 공제기금 3가지 방법을 사용할 때마다 이자할인율을 우대받을 수 있다.




폭넓은 가입폭으로 정부지원의 자금활용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중소기업중앙회 공제접수센터 ☎1566-7176 을 통해 자세한 안내와 무방문간편접수가 가능하다.



< 저작권자 ⓒ biznstory.tistory.com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