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경제&세상보기

전월세신고제대상 및 지역… 신고방법은?

반응형

(사진 ⓒ 시사경제타임즈)

 

전월세신고제대상은 보증금 6천만 원이상 혹은 월세 30만 원이상 임대차 계약자이다. 오늘부터 임대차 계약 시 30일 이내에 이를 신고해야 한다. 

 

오늘부터(1일) 전월세신고제가 시행된다. 이에 따라 전월세 계약 시 관련 내용을 신고해야 한다. 1일부터 전월세신고제대상은 다음과 같다. △보증금 6천만 원이상 및 월세 30만 원이상 임대차 계약 △가격 변동이 있는 기존 계약 갱신 등이다. 전월세신고제대상 주택에는 다주택세대, 아파트, 오피스텔, 고시원 등도 포함된다.

 

(사진 ⓒ KBS)

 

도 지역의 군 단위를 제외한 수도권 및 광역시, 세종시, 각 도의 시 지역 등이 전월세 신고제 대상지역이다. 해당 지역 전월세신고제대상은 계약일로부터 30일 이내 전월세신고를 해야 한다. 전월세신고제대상은 임차인 및 임대인의 서명이 들어간 임대차 계약서를 소재지 주민센터에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아니면 부동산 거래관리 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전월세 신고를 할 수 있다.

 

다만 일시적인 출장 혹은 1달 살기 체험 등의 계약기간이 한 달이 넘지 않는 단기 임대차 계약은 전월세신고제대상에서 제외된다. 하지만 총 거주일 수가 30일을 넘으견 신고 대상이 된다.

 

한편 전월세신고제는 내년 5월 말까지 계도기간을 거쳐 정식 시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계도기간 내에는 이를 위반하더라도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는다.

 

 

 

 

 

 

노란우산공제 희망보조금, 사업자라면 신청 가능합니다

노란우산공제 희망보조금은 노란우산공제 가입자에게 지급하는 가입 장려금입니다. 이러한 노란우산공제 희망보조금은 지자체에서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장려하기 위해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

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