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경제&세상보기

간이과세자 부가세 세법개정, 변경된 기준 및 신고 방법은?

반응형

(사진 ⓒ SBS)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는 직전년도 1월 1일~12월 31일의 자료를 다음 해 1월 25일까지 신고한다. 다만 간이과세자 세금계산서 발급 사업자인 경우 일반사업자처럼 7월 25일과 다음 해 1월 25일에 신고·납부해야 한다. 


5일 국세청은 2021년 제2기 부가세 확정신고 대상자 817만명은 이달 25일까지 신고 및 납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중 법인은 113만 명, 개인사업자는 475만 명, 간이과세자 부가세 대상은 229만 명이다. 세법 개정으로 인해 간이과세자 기준이 변경되며 간이과세자 부가세 기준금액은 직전연도 공급대가 8,000만 원 미만으로 상향됐다. 다만 부동산 임대업이나 과세유흥장소는 기존과 동일하게 4,800만 원 미만이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한도, 개인사업자·법인·프리랜서 부금납입적용 방법은?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한도는 사업자의 유형과 과세표준(사업소득·근로소득)에 따라 차등적용되어 공제혜택을 부여한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면 더 정확하게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한도를

biznstory.tistory.com

 

직전연도 공급대가 합계액 4,800만 원 이상~8,000만 원 미만인 경우 세금계산서 발급의무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납부해야 한다.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방법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가능하다. 다만 신규사업자 및 직전연도 공급대가 4,800만 원 미만인 간이과세자는 세금이 면제되기 때문에 영수증 발급을 허용한다. 

 

관련 세법에 따라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의무가 추가된 셈이다. 영수증 발급 적용기간은 직전연도 공급대가의 합계액이 4,800만 원 미달하는 해의 다음해 7월 1일부터 1년간이다. 신규사업자 및 간이과세자의 경우 최초로 사업을 개시한 해의 다음 해 6월 30일까지이다. 

 

한편 간이과세자에 대한 의제매입세액공제는 배제되고, 신용카드 등 매출세액공제는 음식·숙박업 등의 간이과세자와 기타사업자 모두 1.0%로 통일됐다. 다만 지난해 12월 31일까지 1.3%로 한시 적용된 바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이자 지원사업 시행지역 및 운영자금 한도는?

중소기업공제기금 이자 지원사업은 '이차보전사업'으로 기금을 운영하는 중소기업중앙회와 지자체가 협약을 맺어 기금 운영자금(대출)을 이용하는 가입자에게 이자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중

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