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노란우산공제 가입한도, 소득공제 & 장려금 및 2.7 복리 더 받는법

반응형

노란우산공제 가입한도는 월 최대 100만 원이다.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 및 소상공인 사업자를 지원하기위해 도입된 저축성 공제제도이다. 사업자가 폐업, 노령, 퇴임 시 생활의 안정과 사업재기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란우산공제가 시행되었다. 노란우산공제는 적금처럼 가입해 목돈을 적립하고, 이후 퇴직금처럼 사용해 생활안정을 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이다.

 

노란우산공제는 정부산하기관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관리하고있는 제도이다. 따라서 중소기업중앙회 본부, 지역본부, 지부 등을 방문해 가입할 수 있다.

 

또한 공제상담사 방문을 신청해 가입을 희망하는 사업자가 있는 장소에서 노란우산공제 가입안내를 자세히 받아보고 간편하게 가입을 접수할 수도 있다. 은행에서도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대리접수받고있어 접수를 할 수 있으나, 자세한 내용안내를 받아보기는 힘들다. 마지막으로 노란우산공제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가입하는 방법도 있다.

 

노란우산공제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사업자라면 모두 가입할 수 있다.

 

●이런 업종 사업자라면?

도소매, 개인택시, 가구점, 안경원, 공방, 소매가공업, 폐기물처리업, 도급서비스업, 음식도소매업, 통신서비스업, 농산물 유통업, 의류도소매업, 특수화물업, 컴퓨터제조, 교육서비스업, 레스토랑, 조경공사업, 휴게음식점업, 음식숙박업, 한의원, 실내장식업, 고용알선업, 축산업, 금속잡철업, 철구조물설치업, 상품대리판매업, 부품가공업, 서비스업, 부품가공업 등 업력과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업종이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할 수 있다.

 

종합소득세 신고 의무가 있는 프리랜서라면?

 예를 들어 컴퓨터 프로그래머, 연예계그룹소속, 물리치료사, 헤드헌터, 텔레마케터, 아동지도사, 보험설계사, 검진간호사, 렌트, 한국야쿠르트매니저, 광고, 디자인 프리랜서, 컨설팅, 웹툰작가, 학습지교사, 방과후교사, 목욕관리사, 대리운전기사, 검진간호사, 현장공사, 기타 자영업, 골프장 캐디, 요리교사 등...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최근 2개월 발급이 가능하다면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이 포함된다.

 

노란우산공제에 가장 큰 혜택은 소득공제이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는 연간 최대 500만 원까지 적용을 받을 수 있다. 가입 사업자의 과세표준에 따라 달리 적용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는 종합소득세 또는 연말정산에서 적용받을 수 있다.

★개인사업자와 프리랜서는 종합소득세, 법인사업자는 연말정산에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 사업자는 각 지자체에서 별도로 예산을 계획해 가입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다만 각 지자체의 예산계획에 따라 지원 대상 및 금액, 기간등이 상이하며 예산 소진 시 조기종료되어 신청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가입 전 예산 소진 여부에 대해 미리 알아두어야할 필요가 있다.

 

사업자·프리랜서 지원하는 노란우산공제

▶ 노란우산공제 가입전 소득공제 관련 확인하려면? (클릭)

 

노란우산공제는 적금처럼 가입해 목돈을 마련하는 제도이다. 노란우산공제에 적립한 부금액은 법적으로 압류, 양도, 담보제공이 금지되어있다. 따라서 가입 사업자는 불가피한 압류, 폐업에 처하더라도 노란우산공제에 부금한 전액은 안전하게 보호받게된다.

 

★또한 노란우산공제는 별도 사업비 차감없이 가입 사업자가 부금한 공제금 전액에 2.7% 연 복리이자를 적용하고있다. 시중 은행보다 높은 이율로 가입 사업자는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목돈을 모을 수 있다.

 

가입 사업자는 노란우산공제에 매달 금액을 부금하게된다. 월 최소 5만 원부터 최대 10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선택해 적립하면 된다. 가입 사업자는 경영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증액 및 감액이 가능하다.

 


■사업장 긴급경영자금 조달할 수 있는

[중소기업공제기금]

 

▶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 시 어떤 혜택 가능한 지 문의 바로가기 (클릭)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사업체가 은행에 의존하지않고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정부제도로 사업장의 도산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고있다.

 

비영리 제도인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저축처럼 가입해 매달 최소 10만 원부터 최대 300만 원까지 적립하며 추후 자금난을 대비하면 된다. 4회차 이상 부금한 기금 가입 사업체는 가입 기간 내 언제든지 자금을 융통할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세 가지 자금활용을 지원하고 있으며, 가입 사업체의 납입 부금잔액의 최대 n배 이내까지 추가지원받을 수 있다.

 

자금을 융통한 기금 가입 사업체는 사용 기간에 따른 이자만 납부하면 되고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되어 가입 사업체의 이자 부담이 적다.

▶또한 각 지자체에서도 지역 중소기업 경영안정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중소기업공제기금을 통해 자금을 융통한 사업체에게 이자를 지원해주는 이자지원사업을 진행중이다. 이자지원사업 대상 사업체는 이자지원사업을 신청할 경우 대출금리의 1.0~3.0%p 이자를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선택했던 가입 기간이 만기될 경우 연 1.3% 만기이자를 적용받을 수 있다. 만기 이후에도 가입을 유지할 수 있는데 이 경우 3개월마다 장려금이자를 별도로 지급받을 수 있다.

 

▶불가피하게 만기를 채우지못하고 중도해지하게 될 경우 원금은 손실없이 100% 돌려받을 수 있다. 만약 12회차 이상 부금한 기금 가입체라면 기간에 따른 소정의 이자도 지급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과 노란우산공제는 모두 정부산하기관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관리하고있는 제도이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사업체가 중소기업공제기금에도 가입할 경우 기금 자금활용 시 대출 이율을 인하받을수 있는 우대 혜택이 주어진다.

 

 

 

단기운전자금,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부터 자금 조달법까지 지원혜택총정리CHECK!

단기운전자금 조달에 애로사항이 있어 경영난에 처한 중·소기업체라면 '중소기업공제기금'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정부의 중· 지원제도로 당장의 자금난을 해결하기 위해

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