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경제&세상보기

노란우산공제 가입방법 5가지 중 가장 간편하게 신청하려면?

반응형

노란우산공제 가입방법은 크게 다섯가지이다. 사업자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가입을 지원 중이다.

 

노란우산공제 가입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콜센터 상담

 

중소기업중앙회 통합콜센터에 전화하거나 상담 신청을 남기면 전문 상담원이 가입 방법을 안내해 준다. 사실 이 방법은 직접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노란우산공제는 전화 가입이 불가능하다.

 

2. 은행 방문

 

가까운 은행 지점에서도 노란우산공제를 가입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은행에서 담당하는 제도가 아니지만 은행에서 대리 접수를 받고 있다. 가입 가능한 은행은 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 우정사업존부, 새마을금고중앙회, 수협중앙회 등이다.

 

★★★3. 공제 상담사

 

노란우산공제 전문 공제 상담사가 사업자가 원하는 장소, 시간에 방문하여 가입을 도와주는 방법이다. 사업자는 별도의 움직임 없이 원하는 장소를 지정할 수 있고 시간도 사업자가 선택할 수 있어 가장 편리한 방법이기도 하다.

 

4. 인터넷

 

노란우산공제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해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인터넷과 공인인증서 사용이 익숙한 사업자에게는 인터넷 가입이 가장 편할 수 있겠다.

 

5. 중소기업중앙회 방문

 

노란우산공제 담당 기관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직접 방문하여 가입하는 방법이다. 본부와 지역 본부 위치 및 전화번호는 노란우산공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처럼 노란우산공제를 가입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사업자는 자신의 상황에 맞게 가입 방법을 선택해서 가입 절차를 밟으면 된다.

 

이제 노란우산공제 가입 장점을 알아보겠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시 장점은?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면 뭐가 좋을까? 왜 정부에서는 노란우산공제라는 제도를 도입시킨 것 일까? 그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노란우산공제가 어떤 제도인지 알아보면 된다.

 

노란우산공제 도입 목적은 사업주의 생활 안정화이다. 소규모 사업자의 생활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서 지난 2007년 9월부터 사회안전망의 역할을 수행 중이다.

 

▶시업자는 모든 업종이 가능한가요?

노란우산공제는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공동대표자 등의 사업자들이 가입할 수 있는 제도이다. 예를 들면 정보기술서비스업, 부품가공업, 건물관리업, 상품대리판매업, 금속잡철업, 철구조물설치업, 실내장식업, 고용알선업, 한의원, 실내장식업, 휴게음식점업, 음식숙박업, 레스토랑, 조경공사업, 교육서비스업, 특수화물업, 컴퓨터제조, 의류도소매업, 농산물유통업, 통신서비스업, 도급서비스업, 음식도소매업, 공방, 도소매, 소매가공업, 가구점, 안경원, 개인택시, 창고업 등

모든 업종이 업력, 규모와 상관없이 가입할 수 있다.

 

▶ 매년 종합소득세 신고 의무가 있는 프리랜서 가입가능한가요?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할 수 있다. 요리교사, 골프장 캐디, 기타 자영업, 현장공사, 검진간호사, 대리운전기사, 목욕관리사, 방과후교사, 학습지교사, 웹툰작가, 컨설팅, 기술제공용역, 디자인 프리랜서, 검진간호사, 아동지도사, 보험설계사, 텔레마케터, 헤드헌터, 물리치료사, 연예계그룹소속, 컴퓨터프로그래머 등...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최근 2개월 발급이 가능하다면 가입이 가능하다.

 

● 소득공제 최대 500만 원까지 매년 지원

노란우산공제는 소득공제를 지원하고 있는 절세 제도이기도 하다.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한 사업자들은 자신의 소득에 따라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최대 공제 금액은 500만 원으로, 이 금액은 소득공제 중에서도 큰 금액에 속해 절세 효과가 크다.

 

● 복리 이자에 압류 보호까지

 

사업자가 노란우산공제를 통해 마련한 목돈은 금액에 상관없이 전액 압류에서 보호되어 안전하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기간 도중 사업 위기가 찾아와 압류에 처해도 노란우산공제 공제금으로 최악의 상황을 피할 수 있다.

 

◆ 사업자 저축과 소득공제 동시에 가능한 노란우산공제

▶노란우산공제 가입시 어떤 혜택 가능한 지 문의 바로가기 (클릭)

 

노란우산공제가 사업자에게 지급하는 이자는 2.7%이다. 복리이기 때문에 장기 가입자에게 유리하다.

 

● 가입 지원금

노란우산공제는 신규 가입자에게 가입 지원금을 지급 중이다. 정확히는 노란우산공제가 아니라 정부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것이다. 신규 가입자는 지역에 따라 월 최소 12만 원~ 최대 60만 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이 정식 명칭이다. 노란우산공제는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115조를 근거로 하고 있으며, 비영리성이다.


<사업장을 위한 공적 제도>

중소기업공제기금

 

▶ 정부지원으로 자금난 해소할 수 있는 중소기업공제기금 (클릭)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사업장의 발전을 지지하기 위해 지난 1984년 1월부터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관리 감독하고 있는 자금 준비 제도이다. 여기서 '자금'은 사업 자금을 말한다. 사업을 원활하게 영위하기 위해 필수로 조달해야 하는 자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자금은 쉽게 융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은행을 통해서 얻거나 정책 자금을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평범하고 안전하다. 하지만 이 두 가지 방법은 쉽지 않다. 안전한 자금일수록 심사가 까다롭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중소기업공제기금이 등장한 것이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정부 출연금과 기금 가입 업체의 부금으로 구성되어있다.

 

기금에 가입하면 매달 부금을 하게 되는데, 이 부금은 비상 자금이다. 사업장이 비상 자금을 모으는 제도인 셈이다. 비상 자금을 꾸준히 저축하다가 자금이 필요한 순간이 오게되면 기금의 자금을 신청할 수 있다.

 

기금 대출은 사업장이 부금한 금액의 최대 3배~최대 7배까지 지원한다. 부금을 초과한 금액을 사업자금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무보증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담보력이 부족한 사업체도 이용 가능하고, 신용 점수도 상관없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 사업장이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한 경우에는 기금 자금활용 시 대출 이율을 인하받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대출 자격 및 금리 지원사업, 가장 궁금증QnA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대출은 단기운영자금대출, 어음수표할인대출, 부도매출채권으로 총 세 가지가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대출은 가입 사업자가 매달 납입하는 부금과 정부 출연금으

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