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정부정책자금, 운영자금 주요대비책 '중소기업 공제기금' & 절세제도 '노란우산' 가입안내

반응형

 

정부정책자금으로 중소기업사업자들과 소상공인들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만들어진 제도가 있다. 바로, '공제사업기금'이다. 공제사업기금은 사업자들이 사업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운전자금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하여 정부에서 자금조달을 전문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였다. 정부정책자금을 효과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공제사업기금은 사업자들의 도산방지와 경영안정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공제사업기금에 가입 시, 사업자에게 정부정책자금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각종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 정부 지자체의 지원으로, 금리의 1~2%p 이자 지원 혜택이 제공된다. 

  - 한도는 사업자가 납입한 부금액에 최대 3~10배이내 한도로 정부의 출연금과 함께 조성된 재원을 사용할 수 있다. 

  - 자금 조달 시, 발생하는 이자 지출액은 모두 경비 처리로 부담없이 이용 가능하다. 

  - 중도상환 수수료는 전액 면제 혜택으로 0원으로 이용 할 수 있다. 

  -  자금 조달 기간을 연장하려면 3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공제사업기금의 가입 자격은  중소기업사업자, 소상공인, 법인사업자, 자영업자 등 중소기업기본법에 의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사업자라면 누구든지 가입할 수 있다. 

 

 가입 후에는 월부 금액으로 10만원 ~ 300만원을 10만원 단위로 선택하여 납입할 수 있다. 납입된 금액과 정부의 출연금 그리고 공제사업기금 운영비로 재원이 조성된다. 

가입한 사업자가 공제사업기금에 4회 이상 부금액을 납입하였을 시 부터 공제사업기금에서 자금 조달을 신청할 수 있다.

 

 

 지자체의 예산으로 공제사업기금에서 자금 조달을 이용하고 있는 사업자들에게 이자 지원으로 금리 인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자금 조달 시, 금리의 1~2%p 이자 지원을 제공한다. 

지원 대상은 전국 17개의 광역지자체와 4개의 기초지자체(천안, 원주, 고양, 춘천)에 사업장이 소속되고 있다면 지원받을 수 있다.

 

 

 공제사업기금은 자금 조달 시, 담보를 제공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다. 단, 담보를 제공하지 않았을 때와 제공하였을 때의 자금 조달 한도 금액은 상이할 수 있다. 

 

▶  공제사업기금 납입금액별 자금 조달 한도 예시

 

 담보를 제공하지 않았을 때는 부금납입총액의 3배이내로 이용할 수 있다. 담보 제공을 하였을 경우에는 부금납입총액의 10배이내로 이용할 수 있다. 자금 조달 기간 연장을 원할 시에는 최장 3년까지 연장을 할 수도 있다. 

 

▶ 공제사업기금 자금종류 및 금리안내

 

 공제사업기금에서는  매번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어 반복 및 수시로 자금 조달 신청을 하여도 제한이 되지 않는다. 자금 조달 이자 지출액에 대한 금액도 전액 100% 경비 처리를 할 수 있어 자금 조달을 이용하는 사업자들에게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계약 기간 만기 까지 이자를 가산해주는 혜택을 공제사업기금에서 제공하고 있다. 만기 도래 시에는 연 1.50%의 이자율을 적용하여 지급해주고 있다.

만기 이후에도 부금액을 유지하고 있다면, 장려금 지급 이자로 연 1.70%의 이자율이 3개월마다 적립 및 제공되고 있다.

만약, 계약 기간에 중도 해지 절차를 밟았을 경우에는 부금한 원금의 100% 전액 환급이 당일에 제공되고 있다.

 

 공제사업기금의 온라인 홈페이지와 모바일앱에서는 '원클릭'으로 비대면 신청을 할 수도 있다. 단기운영자금을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최대 한도는 부금납입총액의 1.5배이내로 이용할 수 있다.

 

노란우산과 함께 가입하고 있는 사업자라면  공제사업기금에서, 최대 2천만원 한도로 노란우산우대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추가로, 매번 금리 인하 혜택이 적용된다.

 

 

공제사업기금에 가입할 수 있는 업종은?

 

▷ 가입자격에 해당되는 사업자들의 모든 업종 ) 각종 제조업, 엔지니어링, 메이크업, 화물운송주선업, 특수화물운송업, 모든 전자상거래업, 물류업, 정보통신업, 조경공사업, 육가공업, 소프트웨어시스템컨설팅업, 컴퓨터운영관련서비스업, 제과업, 종이가공 제조업, 미용용품도소매업, 의약품도소매업, 음식 및 외식관련업, 금속용접처리업, 의약품도소매업, 건축인테리어, 토목공사업, 보건업 등 

 


소상공인, 중소기업, 절세혜택 공적제도

"노란우산" 가입안내

▶ 노란우산 자세한 사항 바로 알아보기 (클릭)

 

정부기관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2007년부터 현재까지 운영 및 관리에 있는 노란우산은 가입한 소기업 소상공인들의 생계의 위협으로부터 보호경영안정 및 사업경비 절감을 위해 각종 혜택으로 사업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노란우산은 사업자들이 폐업 후에 퇴직금 형태의 목돈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공적인 제도이다. 목돈으로 인하여 사업자들은 생활의 안정과 사업재기의 기회까지 얻을 수 있다.

 

 적금처럼 납입하는 노란우산의 부금액은 납입한 부금액에 대해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소득공제로 절세 효과를 탁월하게 볼 수 있다. 노란우산의 소득공제는 최대 500만원 한도이다.

 

▶ 노란우산 과세표준별 소득공제 예시표

 

 노란우산에 납입한 부금액은 모두 안전자산으로 지킬 수 있다. 압류 및 양도가 금지되어 사업자가 안전자산으로 확보할 수 있다. 노란우산은 법률에 의해 보호되고 있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매분기마다 측정하는 이자는 연 복리로 부금 전액에 적용된다. 현재 적용되고 있는 이자율은 3.2%로 적용되고있다.

 

 노란우산에 신규로 가입하고 있는 사업자의 경우에는 정부 지자체에서 '가입장려금'을 제공하고 있다. 지원 신청 시 매월 1~2만원의 금액을 1년동안 지급받을 수 있다. 지자체의 예산으로 운용되고 있는 가입장려금은 조기 소진 시, 지원이 제한 될 수 있다.

 

▶  노란우산 가입장려금 지역별 지원금액

 

 사업자가 운영자금이 필요할 경우에는 노란우산에서 자금조달을 신청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신청하려는 사업자는 노란우산의 부금정상납부자여야한다. 자금 조달은 부금액 내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 가입한 사업자에게 노란우산 복지플러스를 제공하여 경영지원과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 전문가와 상담, 상해보험, 문화생활 지원, 쇼핑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무료 및 할인혜택으로 양질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노란우산에 가입할 수 있는 업종은?

 

▷ 업종 별 소기업 소상공인의 모든 업종 ) 음식숙박업, 치과의원, 건물관리업, 화물운송대행업, 응용소프웨어개발업, 정보기술서비스업, 광고기획 대행업, 24시편의점, 건축인테리어, 실내장식업, 개별화물, 휴게음식점, 병원,위탁판매업, 임가공서비스업, 컴퓨터제조, 인터넷판매업, 폐기물수집 운반업, 유통판매업, 기계설비업, 중장비업, 온라인판매업, 백화점중관리, 통신서비스업, 안전용품도소매업 등 

 

▷ 3.3% 원천징수 금액 공제 후 지급받고 있는 프리랜서의 모든 업종 ) 텔레마케터, 건축, 코웨이코디, 렌트, 언어치료사, 아동지도사, 방과후교사, 학원강사, 보험설계, 상담, 운동선수, 요가강사, 요양보호사, 미용사, 현장공사, 화상영어교사, 매장매니저, 식당매니저, 심리상담사, 의류판매, 그래픽디자인, 웹툰작가, 디자인프리랜서, 매장매니저, 편집외주용역, 정수기점검, 관리매니저, 한국야쿠르트매니저, 기술제공용역 등 

 

 

노란우산공제 장단점, 사업자 프리랜서 필수체크 & 국가지원정책, 중소기업공제기금Q&A

노란우산공제 장단점에는 무엇이 있을까? 소기업 소상공인을 위해서 각종 지원을 제공하고 있는 노란우산공제는 2007년부터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제도이다. 절세 혜택, 복지 서비스, 복리 이

biznstory.tistory.com

 

<저작권자 ⓒ https://biznstory.tistory.com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