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경제&세상보기

패혈증 증세 및 원인은?

반응형

패혈증 증세 및 원인은?



패혈증 증세, 패혈증 원인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패혈증 원인 및 패혈증 증세를 사전에 알아두고 조심해야 한다.


패혈증은 인체에 침입한 세균에 혈액이 감염됨으로써 나타나는 전신성 염증 반응 증후군을 의미하며, 영어 발음 그대로 셉시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패혈증 원인이 되는 병원균은 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 대장균, 폐렴균, 녹농균, 진균, 클렙시엘라 변형 녹농균 등이 있다. 인체에 발생한 화농성 질환의 패혈증 원인균이 혈액에 유입되기도 하고, 비브리오패혈증과 같이 식품 섭취를 통해 감염되기도 한다. 



패혈증 원인 병소로는 뇌수막염, 피부 화농증, 욕창, 폐질환, 담낭염, 신우염, 골수염, 감염된 자궁 등이 있으며, 패혈증 증세로는 오한을 동반한 고열이 나거나 저체온임연서 관절통, 두통, 권태감 등이 나타난다. 이외의 패혈증 증세로는 맥박이 빠르고 미약하며 호흡이 빨라지기도 하며, 중증인 경우의 패혈증 증세는 의식이 흐려지고 저혈압에 빠지고 소변양이 줄면서 쇼크상태에 이르게 된다.


만일 패혈증 증세를 보이는 경우에는 혈액, 소변, 뇌척수액 배양 검사를 기행해 감염이 의심되는 부위가 있으면 별도로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패혈증 원인에 노출되어 패혈증 증세를 보이는 경우 균의 종류, 뇌막염의 합병 유무에 따라서 치료기간이 결정되는데 보통 1-3주 간의 치료가 필요하며 내성균이 자라는 경우에는 격리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이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http://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