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경제&세상보기

프리랜서 3.3% , 소득 최대화 방안은?

반응형

프리랜서 3.3% , 소득 최대화 방안은?



프리랜서의 경우 임금을 수령할 때 3.3%의 소득이 원천징수된다. 3.3%가 원천징수되는 이유는 소득세 3%, 지방세 0.3%가 부가되기 때문이다.


프리랜서 3.3%는 일반 직장인과 다르게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한다. 이 때, 다양한 공제 수단을 갖춰놓았다면 환급받을 가능성이 커지고, 환급 액수 역시 최대화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공제방안을 다양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프리랜서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제도로는 노란우산공제가 있다.


▶ 프리랜서 3.3%, 노란우산공제 (클릭)

▶ 정책지원자금, 중소기업공제기금(클릭)


공제제도에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로 나뉘는데, 소득공제는 세액 산출 전에 영향을 주고, 세액공제는 세액 산출 이후에 적용된다. 소득공제는 과세표준 자체를 낮추고, 세액공제는 최종 납부 세액에서 해당액 만큼을 공제받는다.




소득공제는 세액공제와 별도로 중복 적용이 가능한 만큼, 공제액을 최대화한다면 세금폭탄을 예방할 수 있다. 소득공제의 경우 과세표준 자체를 낮추는 효과가 있으므로, 적용 세율을 낮춰 절세에 효과적이다.


노란우산공제는 납입액에 따라 최대 500만원의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하는데, 이는 정부가 제공하는 소득공제 항목중 가장 큰 수준이다. 또한 납입액의 경우 전액 보전되며, 연복리이자를 제공하므로 목돈마련에도 유리하다. 이외에도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들을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본래 소기업 소상공인들을 위한 제도로, 이들의 생활안정을 위한사회안전망의 역할을 하고 있다. 프리랜서가 가입이 가능한 이유는 노란우산공제는 개인대표자, 법인대표자, 공동대표, 프리랜서, 임대사업자 등 대부분의 사업자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노란우산공제는 가입자들이 월마다 일정액을 납부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퇴직, 폐업, 노령, 부상 등 지금 사유가 발생했을 때 납부금을 지급한다.


프리랜서의 경우 퇴직금이나, 노후자금을 따로 마련하는 것이 어려운 만큼 노란우산공제는 프리랜서를 위한 목돈 마련과 자금마련책으로도 훌륭하다.




노란우산공제 혜택은 정부 공인 소득공제항목으로 종합소득세 신고시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이라는 이름으로 국세청 홈택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종합소득세 기간에 발행하는 종합소득세 신고안내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납부금의 경우 월 5만원부터 월 100만원까지 1만원 단위로 설정이 가능하다. 사업의 상황에 따라 금액을 올리고 낮출 수 있다. 또한 납부 시기 역시 월납, 분기납등으로 선택이 가능해 편리하다. 종합소득세 신고시에도 별도의 절차나 서류제출 과정 없이 자동으로 적용되므로 간편절세가 가능하다.



프리랜서 3.3% 원천소득 징수의 경우 활용가능한 노란우산공제에 가입을 원하거나 소득공제 및 절세효과, 다양한 사업자 지원 혜택 문의는 중소기업중앙회 공제접수센터 ☎1566-5305 에서 문의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http://biz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