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소득공제 환급금조회 절차 및 절세 제도 안내

반응형

소득공제 환급금조회 절차 및 절세 제도 안내


(출처 ⓒ 국세청 홈택스)


소득공제 환급금조회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할 수 있다. 연말정산으로 분주한 직장인들이 소득공제 환급금조회를 통해 자신이 어느 정도의 환급을 받을 수 있는 확인하기 때문이다.


현재 국세청 홈택스는 연말정산에 맞춰 서비스를 개선해 이용자들이 보다 연말정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세청 소득공제 환급금조회를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출처 ⓒ 국세청 홈택스)


공인인증서 발급 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선택한다. 페이지가 이동되면 소득·세액공제 조회/발급, 소득·세액공제 조회/발급(사업자)을 확인할 수 있다. 본인이 근로자라면 사업자가 적히지 않은 카테고리를, 본인이 사업자라면 사업자가 적힌 카테고리를 선택해 세액공제 및 소득공제 환급금을 조회하면 된다.



한편 사업자가 활용할 수 있는 소득공제 제도로는 노란우산공제가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의 생활 안정 및 사업 재기를 도모하기 위해 출범된 제도로, 근로 소득자와는 다르게 퇴직금이 없는 사업자가 불가피한 폐업 후 생활 안정금이나 사업 재기금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용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사회보호안전망 사각지대에 놓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연간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제공하고 있다. 소득공제 한도는 과세표준에 따라 결정되며, 과세표준은 연 매출액에서 필요 경비를 제외한 연간 순소득이 기준이다.



위의 표는 과세표준에 따른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한도다. 개인은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공동사업자, 무등록소상공인(프리랜서)을 말한다. 법인과 개인의 과세표준이 다르기 때문에 이 점을 참고해야 하며, 법인 사업자의 연간 순소득이 7천만 원 이상일 경우에는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다.



노란우산공제는 가입 후 국세청 홈택스에 자동 등록되기 때문에 소득세 신고 시 별도의 서류를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 국세청 소득공제 환급금조회에서도 노란우산공제를 찾아볼 수 있다. 이때 노란우산공제는 정식 명칭인 '소기업소상공인공제'라고 명시되어 있다.


노란우산공제 주요 내용 보기



▶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절세 효과 (바로 가기)

▶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안내문 (바로 가기)


노란우산공제는 소득공제 외에도 다양한 사업자 정책을 지원하고 있다. 우선 매달 납입한 금액은 압류로부터 보호되고, 이자가 가산된다. 또 운영 자금 필요 시 저리 대출을 통해 일정 부분 자금난을 해소할 수 있다.



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정책자금을 신청할 경우 우대를 받을 수 있고 택배, 레저, 여행, 장례, 의료 등 분야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지자체에서는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로 희망장려금을 지원한다. 희망장려금은 가입 장려금을 말한다.



현재 희망장려금을 실시하고 있는 지역은 서울, 인천, 경기, 광주, 울산, 대전, 경남, 부산, 제주다. 해당 지역이 사업장이 소재하는 사업자에 한해서만 신청 가능하다.




<저작권자 ⓒ http://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