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노란우산공제 장단점, 가장 중요한 핵심사항 & 공제기금 사업장 운영자금 조달법 알아가세요

반응형

노란우산공제 장단점을 알아두면 가입 시 모든 혜택을 자유롭게 누릴 수 있다. 단점을 알아도 장점으로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노란우산공제는 퇴직금 마련을 위해 설립된 정부 지원 공적제도다.

◆ [노란우산공제]

매달 최소 5만 원부터 최대 100만 원의 금액을 선택해 1만 원 단위로 선택해 부금하면 부금액에 따라 다양한 자금 마련 혜택을 제공받는다. 복리 이자 혜택뿐만 아닌 복지 플러스, 소득공제 등 사업자를 위한 분야별 가입 혜택을 제공 하는 것이다. 

 

노란우산공제 장단점에 앞서, 가입 후 제공되는 혜택은 다음과 같다.

 

◇ 소득공제 혜택

 연 복리 이자 지급
 공제금 법률 보호

 신규가입지원금 혜택
 복지 서비스 혜택
 납입부금 내 자금 융통

 

◇ 노란우산 가입 대상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해 현재 사업을 영위 중인 모든 개인·법인 사업자가 가입할 수 있다. 3.3% 원천징수세 공제 후 사업소득을 지급받고 있는 프리랜서 또한 가입 대상에 포함된다. 

 

노란우산공제는 폐업·노령까지 가입을 유지해 목돈을 마련하는 방식이다. 노란우산공제에 부금한 금액에 폐업 기준 연 3.2%의 복리 이자가 가산돼 적용된다. 공제금 전액은 법률에 의해 보호된다. 압류, 양도, 담보 제공이 모두 금지된다. 

 

◆ 다만, 중도에 가입을 임의해지할 경우 원금 손실과 함께 지원된 소득공제 혜택이 과세될 수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부금액을 감액·유예하면된다. 3회 이상 납입 이후 언제든지 부금액을 사업자의 편의에 따라 감액할 수 있고, 이 또한 부담스럽다면 유예 또한 가능하다.

◇ [노란우산공제 과세표준별/소득공제 예시표]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혜택은 연간 최대 500만 원까지 공제돼 절세효과가 높다. 저소득 사업자 지원을 위해 사업자의 과세표준에 따라 소득공제 한도가 차등적용된다. 다만, 부동산 임대사업자와 연간 소득이 7천만 원 이상인 법인사업자는 소득공제 혜택에서 제외되므로 이 점에 유의해야한다.

 

그러나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의 부금금액만큼 자금 조달 한도가 제공돼 자금을 활용할 수 있다. 사업자의 부금액이 높을 수록 더 많은 자금을 한도로 자금난을 극복할 수 있다.

◇ [노란우산 신규가입장려금/지역별 지원금액]

정부 지자체에서 신규 가입자를 위한 가입장려금을 매달 지급받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의 가입장려금은 지자체별 예산 소진 시 선착순 마감된다. 따라서 가입장려금 사업에 참여하려는 노란우산 신규가입자라면, 가입 전 조기 마감 여부 확인이 필요하다. 

 

노란우산공제는 복지플러스 혜택을 통해 복지몰, 경영 및 세무상담 지원, 상조 서비스 지원, 건강검진 비용 지원, 숙박시설 할인 등의 분야별 사업자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다.

개인·법인사업자라면 편의점, 중장비업, 청소서비스업, 세차장업, 폐기물처리업, 하도급업, 판매콘베어설치업, 에어컨설치서비스업, 상품중개업, 24시편의점, 실내장식업, 도매업, 고용알선업, 금형제조업, 용역서비스업, 의류도소매업, 숙박업, 피부관리샵, 건축자재임대업 등...업종에 상관없이 가입할 수 있다.

 

종합소득세 신고의무자인 프리랜서라면 학습지교사, 방과후교사, 화상영어교사, 텔레마케터, 광고영업, 디자인프리랜서, 중개, 보험, 웹툰작가, 운동선수, 컴퓨터 프로그래머, 헬스트레이너, 운동지도사, 아동지도사, 검진간호사, 택배, 작가, 상담, 지입차, 학습지도사, 번역, 요양보호사, 건축 등... 업종에 상관없이 가입할 수 있다.


운영자금 조달 시 체크

안정적인 금리로 자금 조달 받는

◇ [중소기업공제기금]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사업장의 자금 융통을 위해 가입하는 정부 지원 비영리성 자금 조달 지원 제도다.

 

매달 최소 10만 원부터 최대 300만 원까지, 10만 원 단위로 부금액을 선택해 납입하면, 부금 납입 총액의 배수를 한도로 자금을 활용할 수 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비영리성 제도이기 때문에, 시중 은행과는 달리 금리 또한 안정적이어서 자금 활용에 대한 부담이 훨씬 적은 편이다.

 

따라서 운영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었던 사업장이라면 공제사업기금에 미리 가입해두는 것이 좋다.

 

공제사업기금에 가입한 사업장이 받을 수 있는 가입 혜택은 다음과 같다.

 

 지자체 대출이자 지원

 자금 상환 시 최대 3년까지 기간 연장
 자금 조달 한도는 부금 납입 총액의 3~10배
 중도상환수수료 전액 면제
 지출한 이자 전액 경비 처리 가능

◇ [중소기업공제기금 / 납입금액별 / 자금 조달 한도 예시]

자금 조달 한도는 사업장이 부금한 납입 총액의 배수를 지원받는다. 무보증 시 부금 납입 총액의 최대 3배·담보 제공 시 부금 납입 총액의 최대 10배까지 한도로 자금을 활용할 수 있어 담보 유무와는 관계없이 자금 활용성이 높다.

 

◆ 아울러 이차보전사업을 통해 자금 활용 시 정부 지자체에서 연 1~2%의 대출이자를 지원받기 때문에 자금 조달 부담을 덜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한 사업자라면 자금 융통 시 매번 추가적인 대출 금리 인하 혜택 또한 제공받는다.

 

노란우산 가입자라면 노란우산 연계우대대출 또한 제공된다.

[중소기업공제기금/자금종류 및 한도표]

원클릭자금을 통해 업종과 관계없이 부금 잔액의 1.5배를 한도로 자금을 조달받을 수 있다.

 

서류없이 인터넷이나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신청 즉시 자금을 조달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급한 자금이 필요한 사업체라면 공제기금을 통해 자금난을 극복할 수 있다.

 

공제사업기금은 예치기간 동안 이자를 가산해 만기 시에 원금과 함께 지급한다. 만기 시에는 이자 연 1.5%를 가산해 원금과 함께 지급받고, 만기 후 가입 유지 시에는 장려금 이자 연 1.7%를 3개월마다 계좌로 지급받는다.

▶ 공제사업기금 가입 대상 자세히(클릭)

◆ 공제사업기금은 중도에 가입기간 이내에 임의해지하여도 원금 손실없이 전액을 당일환급 받을 수 있다.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모든 사업체라면 각종 제조업, 건설업 분야업종, 도소매, 유통업, 각분야 음식업, 산업용기계장비업, 금형제조업, 봉제제조업, 현수막제작, 건설기계도급 및 물품대여업, 판촉물유통업, 인쇄업, 토목공사업, 슈퍼, 마트, 24시편의점 등...업종이나 규모에 관계없이 모두 가입할 수 있다.

 

 

정책자금 융통 어렵다면 '중소기업공제기금' 대비제도 &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 퇴직금마련 TIP

정책자금 조달이 어려운 사업장이라면 '중소기업공제기금'에 미리 가입해두면 좋다. ▣ [중소기업공제기금]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지난 1984년 출범해 현재까지 약 11조 원 이상의 자금을 사업장에

biznstory.tistory.com

<저작권자 ⓒ https://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