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자금 운용을 위해 자금을 마련하려는 방법은 다양하다. 하지만 사업기금을 안전하게 단기자금 운용으로 활용하기는 어렵다. 안전하게 사업자금을 저축하면서 동시에 사업의 위기 상황에서 단기자금 운용이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저축성과 자금활용을 모두 지원하고 있다.
대기업에 비해 운영 상황의 유동성 폭이 크며 이에 따라 유연한 자금활용이 필요한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저축과 자금활용, 그리고 자금 운용의 1석 3조로 활용이 가능해 많은 중소기업자들이 도산 등의 부도 위기에서 도움받고 있으며, 중소기업공제기금을 활용하면 정부 출연금, 지자체별 지원인 공적지원 까지 받을 수 있다.
▣ 중소기업공제기금은 납부부금액에 만기시에는 소정의 이자를 지급하며 금융적인 지원을 함과 동시에 자금 활용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 공제부금 4회차 납입부터는 무보증 자금활용을 지원하고 있다.
▣ 중소기업공제기금의 원 명칭은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으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부 출연금과 중소기업자들이 납부한 부금액을 기반으로 중소기업자들을 상호 부조 및 구제하는 비영리성 공적제도이다. 경제적 손실을 방지하고 중소기업 사업자와 근로자들의 생활안정을 돕고있는 제도이다.
▣ 저신용 중소기업이라면 사업의 위기상황이나 단기자금 운용이 필요할 때, 정책상품이나 금융권 자금활용의 까다로운 심사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납이부금에서 3배~10배의 한도를 지원하고 있어 한도에 제한이 없다.
▣ 중소기업공제기금의 납부를 통해 부금을 예치하면 1차 만기 도래시 3.25%의 이자를 지급한다. 또한, 만기 후 유지시에는 2.3%의 연장 장려이자를 3개월마나 지급하여 부금 만기 후에도 계속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납입 부금액은 월 10만원 ~ 100만원 까지 10만원 단위로 설정이 가능하다.
▣ 단기자금 운용이 필요하다면 중소기업공제기금의 단기운영자금을 활용할 수 있다. 대출 한도를 최소 3배 ~ 최대 10배로 제공하며 중도상환수수료가 전액 면제이면서 수시로 상환이 가능하다. 따라서 원금을 줄여나갈 수 있어 이자 절약에 유리하다. 또한, 이자지출액은 경비처리가 가능하다.
▣ 복잡한 서류 절차 없이, 신청 후 바로 송금이 지원되는 원클릭 자금활용 제도도 시행중이다. 납입 부금 잔액의 1.5배 이내의 한도로 지원되며, 법인 사업자라면 부금 잔액 내에서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간편 원클릭 자금 활용이 가능하다.
▣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지자체에서 사업체를 운영중이라면 지자체별 이자 지원 사업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사업체의 주소지가 서울, 부산, 울산, 대구, 경북, 광주, 전남, 대전, 충남, 세종, 강원, 춘천, 충북, 전북, 경남, 제주, 인천, 경기, 원주, 천안,고양이라면 이자 금리의 1.0~2.0%p가 지원된다. 지자체 자체 예산 조기소진시에는 혜택이 제한된다.
▣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혜택 안내사항
- 중도상환 수수료 전액 면제
- 지자체 지원금 금리 1~2% 이자지원
- 대출 상환 최장 3년 연장 가능
- 대출 한도 납입 총액의 3~10배 이내
- 이자지출액 전액 경비처리
▣ 또한, 만기 전 중도해지를 한다고 해도 원금 전액이 보장되기에 손해가 없이 안전하게 자금 활용이 가능하다.
▣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가능 업종 상세 예시
건설기계 도급 및 대여업, 사회복지 서비스업, 어업, 금속구조물 및 제작설치업, 우편 및 통신업, 카페, 화학 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업; 의약품 제외, 방송업, 석탄, 원유 및 천연가스 광업, 건축설계서비스업, 보건업, 전기, 가스, 증기 및 공기 조절 공급업,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펄프, 종이 및 종이제품 제조업, 산후조리원, 도매 및 상품 중개업, 잡화도소매업, 창고 및 운송관련 서비스업, 정육식당, 식료품 제조업, 코크스, 연탄 및 석유정제품 제조업, 청소대행업, 의약품도소매업 등
▣ 중소기업기본법에 따라 사업체가 중소기업 범위에 해당한다면, 유흥업을 제외한 모든 업종에서 가입이 가능하며, 서류 및 가입을 지원하고 있어 언제든 문의가 가능하다. 더불어 소상공인 소기업이라면 가입 가능한 노란우산공제의 가입자라면 매번 이자할인이 적용되며, 최대 2천만원 한도의 노란우산 우대 연계대출을 지원하고 있다.
또 다른 경영 부담 완화 정책
< 노란우산공제 >
▣ 폐업이나 퇴임, 노령 사망등의 생계 위협에서 부터 경영 부담의 완화까지 소기업 소상공인의 다양한 부담을 막아주는 노란우산공제는 연 복리의 저축성 자금 납입 뿐만 아니라 가입자에게 다양한 복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 소득공제를 연간 최대 500만 원 한도로 지원받을 수 있기에 절세 전략으로도 유리하다. 조세특례법에 의거하여 종합소득세 소득공제 항목으로 지정된 노란우산공제 납입부금은 기존의 소득공제 항목과는 별도로 추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 노란우산 희망장려금은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자에게 1년간 매달 1~2만원을 적립해주는 제도이다. 지자체 예산으로 진행되며 예산 조기 소진시에는 지원이 제한된다.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한 전국의 17개 광역지자체 및 기초지자체에서 사업을 운영중이라면 혜택을 문의해 볼 수 있다.
▣ 공제납입 부금에는 만기가 없으며 가입기간동안 복리이자가 3.3%로 적용된다. 만기가 없고 폐업이나 노령등의 수령 사유가 되면 부금액을 수령할 수 있어 퇴직금 마련이 어려운 소기업 소상공인들의 최소한의 생계 유지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 생계유지가 목적으로 납입하는 노란우산공제는 납입금 수령시 계좌 자체가 압류로부터 안전한 행복지킴이 계좌를 통해 수령이 가능하며 법적 수급권이 보호된다. 노란우산공제의 수령금은 법률에 의해 압류와 양도 담보제공이 금지되어서 폐업시에도 최소한의 생활안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법령에 다른 소기업 소상공인이 아닌, 무등록 프리랜서라도 원천징수 3.3%의 영수증 2개월 분을 증명 가능하다면 가입이 가능하다. 또한 업종 제한에 까다로움이 없어 가입이 간편하다.
▣ 소기업 소상공인 가입 가능 업종 EX
육상 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금속용접처리업, 전자 부품, 컴퓨터, 영상, 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업, 사진관, 산업용 기계 및 장비 수리업, 창작, 예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폐기물수집운반업, 화물운송대행업, 음료 제조업, 목재 및 나무제품 제조업; 가구 제외, 펄프, 종이 및 종이제품 제조업, 식료품 제조업, 전기, 가스, 증기 및 공기 조절 공급업, 정육식당, 고무 및 플라스틱제품 제조업, 학원, 영상ㆍ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사업 지원 서비스업 등
▣ 무등록 프리랜서 가입 가능 업종 EX
학원강사,강사,과외교습자,재단사, 요리사, 꽃꽂이교사, 유모, 가수, 보모, 심부름용역원, 1인미디어콘텐츠창작자, 작곡가, 개인 간병 및 유사 서비스업, 정원 관리원, 모델, 운전사, 연예보조서비스, 예식장업, 자동차 전문 수리업, 두발 미용업, 결혼 상담 및 준비 서비스업, 이용업, 자문,감독,지도료,고문료,교정료, 화장품외판원, 학습지방문판매원, 자동차 세차업, 정수기, 화가 및 관련예술가, 산업용 세탁업, 목욕관리사, 음료품배달원, 바둑기사, 개인간병인, 가전제품 수리업 등
<저작권자 ⓒ http://biznstory.tistory.com>
'1분경제&세상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여행 관세 신고 면세한도 & 금지물품, 해외여행 필수사항 CHEK (0) | 2023.05.18 |
---|---|
타이타닉 3D구현, 참사 현장의 샴페인병까지 재현된 이미지 (0) | 2023.05.18 |
한 캐나다 정상회담 트뤼도 총리 17일 방한, 국회 연설 (0) | 2023.05.17 |
휴대품 신고서 작성 의무 폐지, 규제완화 개선한다 (0) | 2023.05.17 |
중소기업확인서 발급 방법 &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활용 TIP (0) | 2023.05.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