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경제&세상보기

남녀 임금격차 OECD 1위, 임금격차 해소방안은

반응형

남녀 임금격차 OECD 1위, 임금격차 해소방안은



남녀 임금격차에 대해 24일 한국경제연구원의 임금방정식 추정을 통한 임금격차 분석 보고에 따르면 남녀 임금격차의 경우 여성은 남성의 78% 수준으로 추정되어 남녀 임금격차에 대한 과제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8일 남녀 임금격차 OECD 1위로 13년동안 남녀 임금격차 해소가 되지 않고있는 실정이다. 남녀 임금격차 OECD 1위라는 불명예를 씻기위해 남녀 임금격차 해소가 사회의 큰 과제가 되고 있지만, 아직 마땅한 정책이 실현되지 않고 있는 현실이다. 한국고용정보원에서는  남녀 임금격차의 원인이 결혼이나 출산 등으로 경력단절을 경험하게 되고, 이 여성들이 노동시장에 재진입하는 과정이 너무 어렵고 그로 인해 차이가 나게 된다고 밝혔다.



비록 남녀 임금격차 OECD 1위대의 성적인 임금격차 36.7%보다 22%라는 낮은 수치이지만 그 격차가 절대 적은 것은 아니라는 평가이다. 한 토론에서 남녀 임금격차 해소를 위해 무엇보다도 여성 사원에 대한 기업 내의 인식이 전반적으로 변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여성 역시 남성에 못지 않은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어떠한 면에 있어서는 남성보다 더욱 뛰어난 자질을 발위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이에 남녀 임금격차 해소를 위해 사내에서 남녀가 서로 충분히 인정할 수 있는 직무 영역을 세분화하여 적합화시킬 수 있도록 해야하고, 그렇게 남녀가 서로를 충분히 인정하는 상황에서 직무의 효율성이 발휘되고 남녀 임금격차 해소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예술, 스포츠, 여가 관련 서비스업은 남성과 비교할 때 여성 임금 수준이 90.2%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http://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