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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재무제표증명 발급 대상자 및 홈택스 이용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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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재무제표증명 발급 대상자 및 홈택스 이용 방법은?



(출처 ⓒ 국세청 홈택스)


표준재무제표증명은 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 중 종합소득세 유형에서 복식부기 대상인 사업자가 발급할 수 있는 문서로,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할 수 있다.


기업의 경영에 따른 재무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회계 원칙에 따라 작성된 재무제표를 표준재무제표증명이라고 한다. 이러한 표준재무제표증명은 모든 사업자가 발급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법인사업자와 복식부기의무자만 발급이 가능하다. 즉 간편장부, 단술율, 기준율 추계방식으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개인사업자는 표준재무제표증명을 발급할 수 없다.



(출처 ⓒ 국세청 홈택스)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면 표준재무제표증명을 발급할 수 있다. 우선 공인인증서를 사전 발급해야 한다. 공인인증서 발급을 마쳤다면 홈택스에 접속하자. 홈택스 접속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한 뒤 메인 화면에 위치한 '민원증명'을 클릭한다. 페이지가 이동되면 '민원증명신청' 목록에서 '표준재무제표증명'을 선택한다.


기본 인적사항 입력 후, 신청 내용에 주목하자. 신청 내용은 발급 유형, 사용 용도, 제출처, 과세년도, 소득구분 등을 선택해야 한다. 사용 용도는 다양하다. 차례대로 선택한 후 신청하기를 클릭하며 표준재무제표증명 발급이 완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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