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경제&세상보기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 대출 시 고려해야할 사항

반응형

(사진 ⓒ SBS)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는 바로 이자율의 변동이다. 고정금리의 경우 시장 상황과 관계없이 정해진 금리를 유지하지만, 변동금리의 경우 시장 상황에 따라 조정된다.

 

최근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에 대해 알아보는 이가 늘고있다. 금리는 원금에 지급되는 기간에 따른 이자를 비율로 표시한 것이다. 한마디로 이자율과 같은 의미이다. 시중 은행을 통해 대출을 받을 때 금리는 빠질 수 없는 내용 중 하나다. 금리는 대출에 따라 고정금리 변동금리로 나눠진다. 대출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를 알아두고 좀 더 유리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좋다.

 

(사진 ⓒ MBC)

 

먼저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는 시장금리의 변동성이라 볼 수 있다. 고정금리는 시장금리 종류와 변동 주기와 상관없이 미리 정해진 금리를 유지한다. 변동금리는 대출기간 동안 시장 상황에 따라 적용되는 금리가 계속 달라지는 것이다. 변동금리의 경우 3개월~6개월 주기를 두고 시장 금리에 따라 조정된다. 즉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는 이자율의 변화인 것이다.

 

이러한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를 알아두고 대출을 받는 것이 좋다. 금리가 내려갈 것이라 예상될 경우 변동금리로 대출을 받는 것이 유리하고, 금리가 올라갈 것 같으면 고정금리로 받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한편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0.5%를 동결을 유지하고 있으나 최근 인플레의 압박이 가해지면서 시중금리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소상공인운영자금, 정부 지원으로 조달하세요

소상공인운영자금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자금이다. 정부는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운영자금을 지급하고 있다. 소상공인의 운영자금 -성장기반자금 -스마트소상공인전

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