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경제&세상보기

아파트 후분양제란? 주택 공사기간 단축·부실공사 불안감↑, 장단점은?

반응형

(사진 ⓒ SBS)

 

아파트 후분양제란 공정률이 60% 이상 완료된 주택에 대해 수요자가 직접 컨디션을 확인하고 분양받는 방식이다. 최근 아파트 부실공사 등의 이유로 후분양제 도입이 거론되고 있다. 


광주 서구 화정동에서 발생한 신축 아파트 외벽 붕괴사고로 신축 아파트 입주 예정자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후분양제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아파트 후분양제란 주택의 안전과 품질개선뿐 아니라 부동산 투기를 막아 주택시장 안정화에 기여하는 방식이다. 이번 광주 아파트 사고로 다시금 거론되는 아파트 후분양제란 주택 공사기간 단축을 무리하게 하지 않아 부실공사와 같은 문제를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사업자 종합소득세, 소득공제 항목 中 노란우산공제(소기업소상공인공제) 절세법

일반사업자 종합소득세 계산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연 매출액 - 필요경비 - 세액·소득공제 금액 = 과세소득 ②과세소득 X 세율 = 산출세액 ③산출세액 - 세액공제 금액 - 기납부세액 = 최종 세액 (

biznstory.tistory.com

 

일각에선 후분양제 부실공사 막는 근본대책은 아니라는 지적이 많다. 사전분양이나 아파트 후분양제란 분양방식이 어떻든 공사기한은 이미 정해져 있고 늦어지면 손해배상 문제까지 발생하기 때문이다. 업계에선 소비자가 분양받을 주택을 직접 보고 분양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후분양제는 바람직하다고 보고있다. 다만 아파트 후분양제란 부실 시공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2006년 9월부터 국내 최초로 시행한 아파트 후분양제란 기존 60%의 공정률에서 90%까지 늦췄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후분양을 시행하며 광주 화정동 아파트와 같은 부실문제가 생기지 않고 공사기한을 맞추기 위해 무리한 공사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전했다. 


한편 업계에선 후분양이 분양가 상승을 불러올 것을 우려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중도금을 미리 받는 선분양과 달리 후분양은 건설사가 자비로 비용을 충당해 공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자금에 대한 부담이 커지기 때문이다.

 

 

장기운영자금, 모든 업종 지원 혜택되는 정부제도, 중소기업공제기금 이란?

장기운영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은행 대출이나 정부의 정책자금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지금처럼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많은 사업장은 영업 시간제한 등 방역지침으로 인해 매출

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