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 희망장려금 및 지원혜택 쏙쏙 5가지

반응형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은 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있는 소기업·소상공인 범위에 포함되는 개인사업자, 법인대표자이다. 예외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가 의무인 프리랜서도 포함된다.

 

노란우산공제란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소상공인이 폐업이나 노령 등의 생계위협으로부터 생활의 안정을 찾고, 사업재기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 115조 규정에 따라 운영되는 가입 사업자의 퇴직금(목돈마련)을 위한 저축성 공제제도이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은 사업체가 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해야하며, 비영리법인은 가입에 제한이 있다. 또한 소기업·소상공인 범위에 해당해야 하며,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의 대표자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예외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가 의무인 프리랜서도 가입할 수 있는데, 3.3% 원천징수 영수증을 연속 2개월 발급할 수 있어야 노란우산공제에 가입이 가능하다.

 

◎사업자 가입 가능 업종 List 예시

피부미용업, 유통판매업, 인터넷판매업, 농산물유통업, 광고인쇄업, 제작설치업, 도자기제조업, 청소서비스업, 음식배달업, 통신업, 통신서비스업, 폐기물운반업, 미술교습소, 음식도소매업, 온라인판매업, 주차장업, 의류도소매업, 용역서비스업, 위탁운영업, 소프트웨어개발업, 도급서비스업, 숙박업, 세차장업, 식품가공업, 피부관리샵, 제조판매업, 자원재활용업, 폐기물처리업, 안전용품도소매업, 공방, 제과업 등 업종과 업력에 상관없이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할 수 있다.

 

◎프리랜서 가입 가능 업종 List 예시

보험설계사, 컴퓨터 프로그래머, 운동선수, 웹툰작가, 중개, 보험, 영업, 배달, 의류판매, 강사, 건설중기, 요가강사, 건축인력, 컨설팅, 상담사, 작가, 택배기사, 아동지도사, 물리치료사, 헬스트레이너, 운동지도사, 그래픽 디자이너, 언어치료사, 검진간호사, 작업치료사, 건축가, 요양보호사, 번역가, 방과후교사, 헤드헌터, 언어치료사, 코웨이코디, 현장공사, 각종 딜러, 대리운전기사, 퀵서비스기사, 골프장 캐디, 텔레마케터, 모델, 가수, 성악가 등 노란우산공제 가입 대상에 포함된다.

 

노란우산공제 가입방법

노란우산공제는 적금처럼 월 부금액을 설정하고, 매달 부금하면 된다. 노란우산공제 부금액은 월 최소 5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설정할 수 있다. 가입 사업자의 경영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증액 및 감액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혜택

1. 연간 최대 500만 원 소득공제

노란우산공제 적립 혜택 중 가장 큰 혜택은 소득공제이다. 노란우산공제에 부금한 부금액이 소득공제액이 되는 것이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연간 최대 500만 원으로 많은 사업자/프리랜서들이 소득공제 혜택을 받기위해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고있다.

 

과세표준에 따라 최대 소득공제 한도가 상이하며 개인사업자와 프리랜서사업소득금액, 법인사업자근로소득금액(연봉)이 과세표준을 책정하는 기준이 된다. 노란우산공제는 영세사업자를 지원하는 제도로 사업(또는 근로)소득 금액이 적을수록 최대 소득공제 한도는 커진다.

 

하지만 모든 사업자가 최대 소득공제 한도만큼 부금할 필요는 없다. 가입 사업자의 경영 상황에 따라 소득공제가 필요한 만큼만 부금해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면 된다.

 

2. 연 복리이자로 목돈마련

 

노란우산공제의 이자율은 2.7%로 시중 은행보다 높은 편이다. 또한 복리 이자로 원금에 이자가 쌓이는 단리 이자 방식이 아닌 원금에 이자가 쌓인 금액에 추가로 이자가 쌓이는 방식이다. 따라서 노란우산공제 가입 사업자들은 높은 이자효과를 누릴 수 있다.

 

사업자/프리랜서 퇴직금(목돈) 유리하게 모으는 노란우산공제

▶노란우산공제 가입전 궁금사항 문의 바로가기 클릭

 

3. 압류로부터 공제금 보호

사업을 하다보면 불가피하게 압류를 당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하지만 노란우산공제에 부금한 공제금 전액은 법률에 의해 압류, 양도, 담보제공이 금지되어있어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가입 사업자는 폐업 시에도 최소한의 생활안정 사업재기를 위한 자금확보가 가능하다.

 

4. 납부부금 내 대출, 의료·재해 대출 가능

노란우산공제 부금 납부 연체가 없는 경우 납부부금 내 대출도 가능하다. 의료 대출의 경우 최대 1천만 원, 재해 대출의 경우 최대 2천만 원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5. 지자체 가입장려금 지원

각 지자체에서는 노란우산공제 입을 장려하기위해 별도로 예산을 설정해 노란우산공제 신규가입자에게 가입장려금을 지원하고있다. 이는 각 지자체의 예산 계획에 따라 지원 대상 및 금액, 기간이 상이하며 예산 소진 시 조기 종료될 수 있으므로 가입 전 예산 소진여부에 대해 문의해야한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장려금은 사업자가 납입하는 부금에 추가로 적립하는 방식으로 지원되며, 추후 공제금 수령 시 함께 지급받을 수 있다.

 


사업장 자금난 미리 대비하는

[중소기업공제기금]

 

▶사업체 도산방지하는 중소기업공제기금 궁금사항 문의 바로가기 (클릭)

 

노란우산공제가 사업자를 위한 제도였다면,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사업체를 위한 제도이다. 사업을 영위하다보면 자금난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그 때 당황하지않고 유연하게 극복할 수 있게끔 대비를 하는 것이다.

 

중소기업공제기금에 가입을 희망하는 사업체는 납부기간(3년/4년/5년 중 택 1)을 선택하고 월 부금액(최소 10만 원에서 최대 300만 원까지 10만 원 단위)을 설정해 매달 부금하면 된다.

 

4회차 이상 부금한 가입 사업체는 가입 기간내에 자금난이 발생할 경우 중소기업공제기금을 통해 자금을 융통받을 수 있다. 자금융통은 부금 잔액 내 n배 이내 추가지원되기때문에 가입 사업체의 경영 상황이 좋을 때 부금을 많이 할 경우, 자금난을 겪을 때 그만큼 추가지원을 더 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의 자금융통 종류는 단기운영자금대출, 어음(전자어음)수표대출, 부도매출채권대출 총 세 가지이다. 가입 사업체의 상황에 따라 선택해 활용하면된다.

 

자금을 융통한 사업체는 사용 기간에 따른 이자만 납부하면 되고,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기때문에 이자 부담이 적다. 또한 각 지자체에서 중소기업공제기금을 통해 자금을 융통한 사업체에게 대출이자를 지원해주는 이차보전사업도 진행중이다. 대상이 되는 지역에 본사 또는 사업장을 둔 사업체는 이차보전사업에 신청할 경우 대출금리의 1.0~3.0%p의 이자를 지원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노란우산공제는 모두 정부산하기관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영하고있다.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한 사업자가 중소기업공제기금에도 가입할 경우 노란우산 우대대출 최대 2천만 원기금 대출 시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공제사업기금, 중도해지 시에도 원금손실없이 경영자금 준비하는 정부지원제도tip

공제사업기금은 기금 가입 사업체가 납입하는 부금과 정부출연금으로 재원을 조성하여 가입 사업체의 도산을 방지하고 경영 안정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지난 1984년 1월부터 지금까지 11조 원 이

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