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노란우산 가입혜택 (장려금 소득공제) 사업자&프리랜서 세금 환급받으려면?

반응형

노란우산 가입혜택은 퇴직금이 없는 사업자와 프리랜서를 지원한다.

 

노란우산은 정부에서 영세사업자를 위해 시행한 제도이다. 근로자는 퇴직 후 퇴직금을 수령해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하지만 사업자는 근로자처럼 퇴직금이 없기때문에 폐업이나 노령 시 생계위협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노란우산은 사업자와 프리랜서가 폐업하더라도 안정된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도입된 제도이다.

 

노란우산은 사업자 스스로 퇴직금(목돈)을 마련하는 제도이다. 사업자는 노란우산 가입을 통해 퇴직금(목돈)을 마련 해 추후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더불어 노란우산 가입혜택인 소득공제를 통해 매년 세금 부담을 줄일 수도 있다.

 

(1) 소득공제

노란우산의 가장 큰 혜택은 소득공제이다. 노란우산 가입혜택을 통해 가입 사업자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연간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사업자의 소득에 따라 소득공제 최대 한도는 다르지만, 소득공제를 통해 세금 부담을 낮출 수 있어 절세전략으로 활용되고있다.

 

개인사업자는 사업소득에 대해 종합소득세를 신고한다. 이에 따라 개인사업자 노란우산 소득공제는 종합소득세에서 적용된다. 하지만 법인사업자는 근로소득(연봉)을 기준으로 소득공제 최대 한도가 적용된다. 따라서 근로소득에 대해 연말정산에서 노란우산 소득공제 적용을 받게된다.

 

(2) 이자지원

가입 사업자는 노란우산에 가입해 매달 납입하며 퇴직금(목돈)을 모을 수 있다. 노란우산에 적립한 공제금 전액은 별도 사업비 차감없이 연 복리이자를 가산해 지급받을 수 있다.

 

단리이자가 아닌 복리이자로 적용되기 때문에 원금에 이자가 쌓이고, 여기에 다시 또 이자가 쌓여 유리한 조건으로 퇴직금(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 2022년 노란우산의 이율은 2.7%이다.

 

(3) 압류금지

가입 사업자가 노란우산에 부금한 공제금 전액은 법률에 의해 압류, 담보제공, 양도 등이 금지되어있다. 가입 사업자는 폐업의 상황에서도 생활고에 시달리지 않게끔 최소한의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

 

(4) 가입장려금

노란우산 가입장려금은 노란우산을 담당하는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각 지자체에서 별도로 지원하고있다.

 

노란우산 가입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는 대상은 노란우산에 신규로 가입한 사업자이다. 가입장려금은 해당 지역에 사업장이 위치하면서, 지원대상 기준에 해당한다면 신청할 수 있다.

 

각 지자체 예산 계획에 따라 지원 금액, 대상, 기간등이 상이하다. 따라서 예산이 소진 된 지역은 조기 마감이 될 수 있기때문에 가입 전 예산 소진여부에 대해 미리 확인해야할 필요가 있다. 지역별 예산 계획이 상이하므로 예산 소진 여부 또한 달라진다.

 

(5) 부금 잔액 내 활용 가능

노란우산 가입 사업자는 급히 경영자금이 필요할 경우 부금 잔액 내 자금활용을 신청할 수 있다.

 

경영자금 이외에도 질병 및 상해등으로 3일 이상 입원치료를 받은 경우 의료 자금조달 신청이 가능하며, 재해로 인한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재해 자금조달을 신청할 수 있다.

 

(6) 복지플러스

노란우산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가입 사업자를 지원하기위해 다양한 복지 혜택을 제공하고있다. 경제적 어려움과 정보 부족으로 복지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사업자를 위해 경영지원 및 건강, 의료, 여행, 문화 등의 업체와 제휴를 맺어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노란우산 가입혜택을 지원한다.

 

● 사업자&프리랜서 절세지원하는 노란우산

▶ 노란우산 가입전 상세내용 바로 문의하려면? (클릭)

 

노란우산은 사업자가 적금처럼 가입하는 제도이다. 따라서 매월 최소 5만 원부터 10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적립하며 퇴직금(목돈)을 마련하는 것이다. 소득이 일정하지않는 사업자를 위해 노란우산은 언제든지 월 납입금을 증액 및 감액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증을 소유하고 있는 개인사업자, 일반사업자, 법인사업자, 간이과세자, 공동사업라면 노란우산에 가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업자라면

한의원, 약국, 휴게음식점업, 해외직구 대행업, 화물운송대행업, 농산물체험활동업, 건축설계서비스업, 상품대리판매업, 인쇄업, 종이가공 제조업, 편의점, 제과점, 금속잡철업, 공부방, 학원, 임가공서비스, 마트, 카페, 음식점업, 창고업, 개인택시, 정육점, 사진관, 피부샵, 도자기제조업, 청소대행업, 온라인판매업, 식품가공업, 공방, 소매가공업, 어업, 임업, 광업, 제조업, 도소매업, 안전용품도소매업 등 모든 업종이 노란우산에 가입할 수 있다.

 

추가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프리랜서라면 노란우산에 가입이 가능하다.

 

▶예를들어

성악가, 모델, 골프장캐디, 대리운전기사, 행사도우미, 퀵서비스배달원, 서적 및 화장품 외판원, 개인간병인, 컴퓨터 프로그래머, 연예계그룹소속, 운동지도사, 언어치료사, 방과후교사, 헤드헌터, 현장공사, 자동차영업, 방문의료, 화상영어교사, 매장매니저, 광고, 텔레마케터, 디자인 프리랜서, 기술제공용역, 각종 딜러 등 3.3% 원천징수 프리랜서도 노란우산 가입대상에 포함된다.


세 가지 운영자금 융통할 수 있는

중소기업공제기금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전 주요내용 문의 바로가기 (클릭)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자금난을 대비하기 위해 미리 가입하는 정부 지원 제도이다. 사업장은 중소기업공제기금에 저축처럼 가입해 매달 공제금을 적립해 자금난을 대비할 수 있다. 4회 이상 납입한 사업체의 경우 제한없이 가입 내 언제든지 중소기업공제기금 자금활용을 통해 자금난을 극복할 수 있다.

 

▲가입 사업장은 중소기업공제기금을 통해 납입 잔액 기준 n배 이내까지 추가 지원받을 수 있다. 신용점수에 영향이 없으며,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되어 이자 부담이 적다. 또한 사용기간에 대한 이자는 경비처리가 가능하다.

 

▲또한 자금을 활용한 가입 사업장은 각 지자체의 이차보전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 이차보전사업을 신청할 경우 1.0~3.0%p의 이자를 별도로 지원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 시 선택했던 가입기간이 만기될 경우 가입 사업장은 연 1.3% 만기 이자를 적용해 지급받을 수 있다. 또한 만기 이후 가입을 유지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3개월마다 장려금 이자를 별도로 지급받을 수 있다. 가입기간을 만기하지못하고 중도해지를 하더라도 원금은 100% 돌려받을 수 있으며 12회차 이상 납부한 가입 사업장은 기간에 따른 소정의 이자도 지급받을 수 있다.

 

★노란우산 가입 사업자가 중소기업공제기금에도 가입해 기금 자금활용을 신청하는 경우 이율을 우대 적용받아 유리한 조건으로 활용할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대출 자격 및 금리 지원사업, 가장 궁금증QnA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대출은 단기운영자금대출, 어음수표할인대출, 부도매출채권으로 총 세 가지가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대출은 가입 사업자가 매달 납입하는 부금과 정부 출연금으

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