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 및 장려금, 소득공제 VS 공제사업기금 100%활용하기

반응형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은 소기업 및 소상공인 범위에 해당하는 사업자이다.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근로자는 퇴직후의 생활안정을 위한 퇴직금 제도가 마련되어있다. 하지만 사업자는 폐업이나 노후 시 생활안정을 보장받을 수 있는 제도가 없다.

 

정부는 사업자가 폐업이나 노령시에도 생활 안정을 기할 수 있도록 노란우산공제를 도입해 사업자의 퇴직금(목돈)마련을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가 가입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에 가입을 희망하는 사업자는 노란우산공제에 매달 최소 5만 원부터 최대 10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선택해 적립할 수 있다. 수입이 일정하지않은 사업자를 위해 월 납입금은 언제든지 증액 및 감액할 수 있다.

 

 ◈ 노란우산공제 혜택

 

노란우산공제는 가입 사업자가 적립한 공제금에 대해 다양한 혜택을 지원하고있다. 적립된 부금액 전액은 별도 사업비 차감없이 이자가 적용된다. 노란우산공제는 연 복리 2.7%를 적용하고 있다. 따라서 장기 가입자일수록 목돈마련에 유리하다.

 

더불어 노란우산공제 공제금 전액은 압류가 금지된다. 수급권의 보호에 따라 담보 제공 및 양도 또한 금지된다. 가입 사업자가 폐업이나 압류에 처하더라도 노란우산공제에 부금한 금액은 안전하게 보호되는 것이다.

 

노란우산공제는 가입 사업자가 지난 1년 간 적립한 공제금으로 소득공제 혜택을 지원하고있다. 가입 사업자는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통해 매년 종합소득세 또는 연말정산에서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절세예시표]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최대 한도는 사업자의 사업소득 또는 근로소득에 따라 다르게 부여된다.

 

▶개인사업자와 프리랜서사업소득을 기준으로, 종합소득세 신고 시 공제를 받을 수 있다. 반면 법인사업자근로소득(연봉)을 기준으로 연말정산 시 공제를 받게된다.

 

● 사업자 퇴직금(목돈)마련 지원하는 노란우산공제

▶ 노란우산공제 가입전 세부내용 문의 바로가기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는 가입 사업자의 세율이 부과되는 과세구간을 소득공제를 통해 낮출 수 있어 산출 세액이 적어진다. 노란우산공제는 정부 지원 제도이며 합법적인 절세방법이다.

 

노란우산공제는 가입 사업자의 복지 증진을 위한 복지플러스 혜택을 지원중이다. 복지플러스의 대표적인 혜택으로는 상해보험 무료가입, 경영/심리 상담서비스, 문화/여가 서비스 등의 제휴 할인이 있다.

 

 ◈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

노란우산공제는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관리·운용하고있는 제도이다. 중소기업중앙회와 각 지자체는 사업자의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기위해 협약을 맺고 노란우산공제 가입 장려금인 희망장려금 지원 사업을 시행중에 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장려금/지원금액표]

희망장려금의 신청 대상은 노란우산공제 신규가입자이며, 사업장이 위치하는 해당 지역에서 별도로 지급한다.

 

따라서 각 지자체의 예산 계획에 따라 지원 대상 및 금액이 다르며, 예산이 소진된 지역은 조기마감이 될 수 있으므로 신청 전 해당 지역 예산소진여부에 대해 미리 문의해야할 필요가 있다.

 

◎ 사업자 가입 가능 업종 (예시)

제조업, 편의점, 서비스업, 운수업, 창고업, 정보통신업, 카페, 스포츠센터, 안경원, 숙박업, 학원, 의원, 운동시설업, 전자상거래업, 미용실, 영어교습소, 음식점업, 기계설비업, 중장비업, 굴삭기업, 식육점, 백화점중관리, 사진관, 피부미용업, 인터넷판매업, 광고인쇄업, 도자기제조업, 교육서비스업, 상품대리판매업, 도장공사업, 판촉물유통업, 마트, 건축인테리어, 축산업, 도배업, 실내장신업, 건물관리업 등을 포함한 모든 업종

 

◎ 프리랜서 가입 가능 업종 (예시)

보험설계사, 학습지교사, 작가, 강사, 목욕관리사, 행사도우미, 퀵서비스, 저술가, 운동선수, 컴퓨터 프로그래머, 코웨이코디, 방과후교사, 할부중개, 텔레마케터, 그래픽 디자이너, 연예계그룹소속, 현장공사, 요양보호사, 기술제공용역, 컨설팅, 지입차, 작업치료사, 각종 딜러, 골프장 캐디 등과 같은 3.3% 원천징수 공제 후 지급받는 프리랜서


사업체 자금조달 제도

■ 중소기업공제기금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전 주요내용 바로 문의하려면? (클릭)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정부 출연금과 기금 가입 사업체의 부금으로 재원을 조성해 사업체의 자금융통을 지원하는 저축성 비영리 금융제도이다. 사업체는 자금 조달을 지원해 연쇄적인 도산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 [중소기업공제기금/자금활용종류안내]

▶사업체는 자금난을 대비하기위해 중소기업공제기금에 저축성으로 가입해 미리 비상자금을 모으면 된다. 적금처럼 매월 납입금을 적립하고, 가입기간 내 자금난이 발생할 경우 자금조달을 신청해 자금난을 해결하면 된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가입 사업체의 납입 부금액 내 최대 3배~7배 이내로 자금융통을 추가 지원한다.

 

▶기금 대출 이자에 대한 부담을 낮추기 위해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된다. 사용 기간에 따른 이자만 납입하면 되고 납입한 이자는 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다.

 

▶또한 각 지자체에서 시행중인 이차지원사업을 신청할 경우 기금 자금융통 이율의 1.0~3.0%p을 지원받을 수 있어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과 노란우산공제는 정부 산하 기관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용하고 있는 제도이다. 두 제도 모두 가입한 사업체는 기금 자금조달 시 이자를 추가 감면 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이자율, 중도해지해도 원금보장과 혜택이 동시지원된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이자율은 가입 12개월 이후부터 차등적용된다. 가입기간에 따른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이자율은 다음 표와 같은 고정이율로 적용되어 지급된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

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