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노란우산공제 혜택, 대상, 가입방법, 장점 6가지 VS 정부 지원 대출이자 혜택 받는 '중소기업공제기금'이란?

반응형

 

 

▶ 노란우산공제란?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공제제도이다. 폐업이나 노령 등 생계에 위협이 될 수 있는 문제가 생겼을 때 생활 안정과 사업 재기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중소기업중앙회가 관리하고 운용한다. 조세특례법의 적용을 받고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115조 규정에 따라 운영된다.

 

[노란우산공제 더 궁금한 내용은? ▼]

 

▶ 노란우산공제의 장점은?

노란우산공제는 크게 6가지의 장점이 있다.

 

▷ 첫째, 소득공제

사업자가 납입한 금액에 대해 연간 최대 500만 원의 소득공제 혜택을 부여한다. 세금에 대한 부담이 높은 사업자의 절세 전략이 될 수 있다.

 

▷ 둘째, 공제금 보호

법률에 의해 공제금은 압류, 양도, 담보 제공이 금지된다. 법률의 보호를 받아 생활 안정과 사업 재기를 위한 안전한 자금 확보가 가능하다.

 

▷ 셋째, 목돈 마련

공제금은 납입한 금액 전체에 연 복리이자를 적용해 적립된다. 별도의 사업비 차감이 없고 3.3%의 연복리가 적용돼 목돈 마련에 유리하다.

 

▷ 넷째, 대출 가능

공제금 납부 연체가 없을 경우에 납부한 전체 금액 내에서 대출이 가능하다. 보증 없이 낮은 금리의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의료나 재해 대출도 가능하다. 의료의 경우 1년에 최대 1천만 원, 재해의 경우 2년에 최대 2천만 원을 대출받을 수 있다.

 

 

▷ 다섯째, 희망장려금

지자체별로 가입 장려금이 지급되어 1년간 월 1~3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지자체에 책정된 예산에 따라 지원 금액이 다르다. 희망장려금은 직접 신청해야 하는데, 지자체별로 신청 기간이 다를 수 있다. 이미 예산이 소진된 지역이거나 기간이 끝나 마감된 경우 지원 대상자에서 제외될 수 있으니 가입 전 확인이 필요하다.

 

▷ 여섯째, 복지서비스

8개 분야(법률, 노무, 세무회계, 지식재산, 관세, 경영컨설팅, 한방건강, 심리)에 대해 상담을 지원받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할 경우, 월 납부하는 금액의 최대 150배까지 보험금을 지급하는 사업자 상해보험의 보험료가 2년간 지원된다. 건강검진, 웨딩, 상조 등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고, 휴양 시설이나 콘서트, 영화 등의 문화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가전제품 할인 등의 혜택이 있다.

 

▶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은?

개인사업자, 법인대표자, 공동사업자, 간이과세자 등 소기업, 소상공인에 해당하는 모든 업종의 사업자가 가입할 수 있다. 보험설계사, 강사, 방문판매원 등의 3.3% 원천징수 사업소득자(프리랜서)도 가입이 가능하다.

 

 

▶ 노란우산공제 가입 방법은?

가입 시 청약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사업체 재무제표 또는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등의 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법인의 경우에는 법인등기부등본이 필요하다.

 

간편하게 가입하는 방법은?

중소기업중앙회에 등록된 공제상담사에게 방문 요청을 하면 된다. 태블릿PC 간소화 방문등록을 통해 복잡한 서류 발급 없이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신분증만으로 5~10분 내 접수가 가능하다.

 

▶ 노란우산공제 납입 금액과 가입기간은?

월 5만 원~100만 원 중에서 1만 원 단위로 금액을 선택해 납부할 수 있는데, 월납 또는 분기납으로 자동이체를 설정해 놓으면 된다. 가입기간은 폐업 등의 공제금 지급사유가 발생할 때까지다.

 

▶ 공제금 지급 기준은?

폐업 또는 사망, 대표자의 질병 또는 부상으로 인한 퇴임,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인 만 60세 이상 노령의 사업주가 지급을 청구할 때 공제금이 지급된다. 공제금은 적립부금 전액에 연복리 적립이자와 부가공제금을 합해 지급된다. 연복리 이자율은 매 분기별 중소기업중앙회가 공시하는 수치를 따르는데, '노란우산 홈페이지 기준이율 공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장점과 혜택, 가입 가능한 소기업·소상공인 업종 + 자금 마련에 탁월한 중소기업

노란우산공제 장점은 사각지대에 놓이기 쉬운 소기업 · 소상공인의 생활의 안정을 기하고 사업 재기를 위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노란우산은 소기업·소상공인이 폐업이나 노령 등

biznstory.tistory.com


 

 

▶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이란?

정부출연금을 재원으로 하는 경영지원제도다. 가입자의 운영자금을 수시로 활용하고 이자까지 지급받을 수 있다. 원금 100%를 환급받을 수 있고, 이자를 지급받는 동시에 신용대출도 받을 수 있는 저축성 비영리금융제도다.

[중소기업공제기금 더 궁금한 내용은? ▼]

 

▶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의 혜택은?

크게 5가지의 혜택이 있다.

 

▷ 첫째, 자금조달

4회 납입한 후에는 간편대출과 상환 연장이 가능하다.

 

▷ 둘째, 이자 지급

해지 시기와 관계없이 원금 전부 환급되며 납입한 기간에 따라 이자가 지급된다.

 

▷ 셋째, 대출 한도

대출의 종류에 따라 납입한 총액의 3~10배의 한도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 넷째, 상환 혜택

중도상환수수료는 전액 면제된다. 중간이자를 절감할 수 있고, 이자는 전액 경비 처리된다.

 

▷ 다섯째, 대출이자 지원

지자체별로 대출이자를 연 1~3% 지원받을 수 있다. 이때 노란우산공제 가입자는 대출 시 자금 사용 한도를 조절하는 것이 용이하다.

 

▶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가입 대상은?

모든 업종의 사업자가 가입할 수 있다. 창업한 즉시 가입이 가능하다.

 

 

▶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가입 방법은?

중소기업공제기금 접수처로 문의하면 가입 전 자세한 내용이 쓰인 안내서와 활용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다. 가입청약서와 사업자등록증사본이 필요한데, 가입신청서는 메일이나 팩스, 우편으로 받아서 간편하게 접수 신청이 가능하다.

 

▶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대출 대상은?

기금에 가입한 후 4회 이상 납입한 업체라면 3가지 대출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새로운 정책자금, 2023 중소기업공제기금 핵심POINT 5 & 개인사업자, 법인, 종합소득세 소득공제 노

새로운 정책자금에 대한 정보는 사업자라면 필수이다. 2023년 새롭게 시행된 정책자금과 중소기업 지원제도는 다양하다. 올해는 방역조치 완화로 인한 손실 보전에 대한 17조 이상의 예산이 편성

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