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노란우산공제 장단점, 소득공제, 가입장려금, 이율은? or 소상공인 중소기업 모두 가능한 정책 '중소기업공제기금'

반응형

 

노란우산공제 장단점 중 장점에는 대표적으로 소득공제가 있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절세 전략 중 최고 수준의 한도이다. 소득공제가 가능한 항목은 공제금으로, 종합소득세 신고 시 소득공제는 200만 원부터 최대 500만 원까지 가능하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연 복리가 있는데, 공제금에 대해서 3.3%의 연 복리가 적용된다는 점이다. 적금처럼 적립하고 지급 사유가 발생했을 때 한꺼번에 지급되는 방식으로, 목돈을 마련하는 데 있어 유리하다.

 

단점으로는 가입 후 1년 미만에 해지할 경우 일부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하지만 부담될 경우 납부하는 금액의 최소 단위인 5만 원까지 낮추는 것도 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

 

Q. 노란우산공제란?

노란우산공제는 폐업이나 노령 등 사업자의 생계에 위협이 되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생활 안정과 사업 재기의 기회를 제공하는 정부 공적 제도로, 중소기업중앙회가 관리 및 운용한다.

 

현재는 공제금을 폐업, 사망, 노령, 퇴임 등 사실상의 폐업 상황에서만 지급받을 수 있지만, 중소기업벤처부가 시행령 개정을 앞두고 있다. 만약 개정이 추진돼 중간정산제도가 시행되면 가입자는 사실상 폐업 상황뿐만 아니라 질병 및 부상, 회생, 파산, 각종 재난 시에도 공제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된다. 공제금 중 일부만 지급받고 가입 자격과 혜택을 그대로 유지할 수도 있다.

 

Q. 공제금은 안전한지?

공제금은 법률에 의해 압류, 양도, 담보 제공이 금지되어 있다. 특히 압류에서는 법적으로 사업자의 수급권을 보장한다. 또한 공제금에서는 별도의 사업비가 차감되지 않기 때문에 안전한 자금을 확보하는 것이 가능하다.

 

 

Q. 희망장려금이라는 것이 있다는데?

노란우산공제에 새로 가입한 사업자는 1년 동안 월 1만 원에서 3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지자체에 직접 신청하는 것으로, 지자체에 책정된 예산에 따라 지원 금액과 신청 기간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은 주의해야 한다. 예산이 이미 소진되었거나 신청 기간이 끝나 마감된 경우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Q. 이용할 수 있는 대출은?

사업자가 납부금을 연체하지 않았을 경우 공제금 내에서 담보 없이 낮은 금리의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의료나 재해와 관련해서도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데, 의료는 1년에 최대 1천만 원, 재해는 2년에 최대 2천만 원을 대출받을 수 있어 다양한 방법으로 자금 조달이 가능하다.

 

Q. 복지서비스의 종류는?

총 8개 분야(법률, 심리상담, 노무, 세무회계 등)에서 무료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휴양시설 회원가를 지원받을 수 있고, 건강검진이나 웨딩 등 제휴를 맺은 업체를 이용할 경우에는 할인 혜택도 누릴 수 있다. 또한 노란우산공제 가입 후 2년 동안 사업자 상해보험의 보험료를 지원받을 수 있다.

 

 

Q. 가입할 수 있는 대상은?

소기업, 소상공인에 해당하는 모든 업종의 사업자가 가입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증이 없는 3.3% 원천징수 사업소득자(프리랜서)도 가입이 가능한데, 이때는 거주자의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연속 2개월분이 필요하다.

 

Q. 가입하는 방법은?

태블릿 간단접수를 이용해 간편접수가 가능하다. 원래 청약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재무제표 등의 복잡한 서류를 준비해야 했지만, 태블릿 간편접수 서비스 시작으로 인해 사업자등록증만으로도 5~10분 안에 접수가 가능해졌다. 중소기업중앙회에 정식 등록된 공제상담사에게 방문요청을 하면 된다.

 

 

노란우산공제 장점 단점, 간편 가입 방법, 희망장려금 혜택 POINT & 사업운영자금정책, 중소기업

노란우산공제 장점은 연 최대 500만원의 소득공제와 공제금 보호, 저축성 기능으로 소상공인 소기업의 생계를 안정시키고 경제 안정화를 기하는 데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폐업 등의 생활 위기에

biznstory.tistory.com

 


 

국가정책자금, 신청조건 까다롭다면?

중소기업공제기금 100% 활용하기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사업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이나 큰 규모의 사업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신용인 중소기업의 금융 지원을 보완하기 위해 출범한 경영지원제도이다. 정부출연금을 재원으로 중소기업중앙회가 관리 및 운용한다. 이자를 지급받으면서 신용대출까지 이용할 수 있는 저축성 비영리금융제도이다.

 

 

[중소기업공제기금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

 

 

 

△ 4회 부금 납입 후 간편대출 서비스와 상환 연장 이용 가능

△ 해지 시기에 관계없이 원금 전부 환급되고, 납입한 기간에 따라 이자 지급

△ 3가지 대출 이용 가능하고 종류에 따라 납입 총액의 3~10배 한도 대출 가능

 

 

△ 중도상환수수료 전액 면제되고, 이자 전부 경비 처리 가능

△ 지자체별 대출이자 연 1~3% 지원 가능

△ 10~300만 원까지 자유롭게 정해 납입하고, 만기 시 총액에 3.25% 이자 적용

 

 

가입 대상은 모든 업종의 사업자이다. 다만 일부 도박업과 유흥업은 제외되며, 제외 업종이 아닐 경우 창업한 즉시 가입이 가능하다. 접수처로 문의하면 가입 전에 안내서를 받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혜택 (소기업 소상공인공제) 가입방법 or 장기 단기 운영자금 정책, 중소기업공제

노란우산공제 혜택은 적금처럼 부금을 납입하면서 다양한 부가혜택과 복지지원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상해보험 가입 지원이나 복지 플러스를 통한 건강보험, 경영 지원등이 있

biznstory.tistory.com

 

 

<저작권자 ⓒ https://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