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노란우산공제 가입서류 혜택 공제금 지급 사유는? VS 소상공인 중소기업 자금지원정책 [공제기금] 활용 혜택은?

반응형

 

노란우산공제 가입서류는 기본적으로 청약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재무제표 등이 필요하지만, 태블릿 간단접수 서비스 시행으로 필요한 서류가 매우 간단해졌다. 공식 등록된 '전문상담사 방문접수'를 신청하면 편한 시간에 편한 장소에서 사업자등록증만으로도 쉽게 가입 접수가 가능하다. 상담사 방문 이후에는 5분~10분 이내에 접수가 완료된다.

 

노란우산공제란 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 공적제도로, 조세특례법을 적용받으며 중소기업중앙회가 관리 및 운용하고 있다. 높은 소득공제 한도와 연 복리, 다양한 복지서비스와 희망장려금 지원 등 소상공인에게 부여되는 여러 가지 혜택이 있다.

 

[노란우산공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

 

◑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한도

사업자가 납입한 금액에 대해 연간 최대 500만 원의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절세 제도 중에서 가장 높은 한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카드 매출이 많은 사업자에게 유리한 절세 전략이 될 수 있다. 최대 한도인 500만 원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은 개인과 법인 사업소득이 4천만 원 이하인 사업자이다.

 

◑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월부금액 납입에 연체가 없을 경우 납부한 금액 내에서 보증 없이 낮은 금리의 대출을 제공한다. 의료나 재해 상황 시에도 추가적인 대출이 가능하다. 의료의 경우에는 1년에 최대 1천만 원, 재해의 경우에는 2년에 최대 2천만 원의 대출이 가능해 다양하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 노란우산공제 이율

공제금에 대해 3.3%의 연 복리를 적용받는다. 매달 납입하는 금액을 적금처럼 적립하고 지급 사유가 발생했을 때 일시금으로 지급되는 형식으로, 목돈 마련에 유리하다. 또한 공제금에서는 별도의 사업비가 차감되지 않아 납입한 공제금이 줄어들 염려는 없다. 다만, 가입 후 1년 미만 시점에 해지할 경우에는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어, 납입 금액이 부담될 경우에는 최소 5만 원까지 금액을 낮출 수 있다.

 

◑ 지자체 희망장려금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자의 경우 가입 후 1년 동안 월 1~3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지자체에 직접 신청하는 방식이지만, 지자체별 책정된 예산에 따라 지원 금액이나 신청 기간이 다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지자체 예산이 이미 소진되었거나 신청이 마감된 경우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 복지서비스 종류

법률, 심리상담 등 총 8개의 전문분야에 대해서 상담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휴양시설 회원가를 지원받을 수 있고, 건강검진 등 제휴 업체를 이용할 경우에는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또한 노란우산공제 가입 후 2년 동안은 사업자 상해보험 보험료도 지원받을 수 있다.

 

 

◑ 가입 대상

소기업, 소상공인에 해당하는 모든 업종의 사업자가 가입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증이 없는 3.3% 원천징수 사업소득자도 가입이 가능한데, 이 경우에는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연속 2개월분이 필요하다.

 

◑ 지급 사유

폐업, 사망, 대표자의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한 퇴임 등의 사유가 있을 때 공제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또는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의 60세 이상 노령 사업주가 청구할 때에도 지급된다.

 

현재는 폐업, 사망, 노령, 퇴임 등 사실상의 폐업 상황에서만 공제금을 지급받을 수 있지만, 중소기업벤처부의 시행령 개정을 앞두고 있다. 개정 이후 중간정산제도가 도입되면 가입 사업자는 질병, 부상, 회생, 파산, 재난 시에도 공제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사유가 발생했을 때 일부 금액만을 지급받고 노란우산공제 가입 자격과 혜택을 그대로 유지하는 방법도 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서류, 장려금 혜택, 간편 가입방법은? & 운영자금, 장기 단기 대출지원제도 '중

노란우산공제 가입서류는 중소기업중앙회의 '전문공제상담사 방문 접수'를 신청하면 대부분 간소화할 수 있다. 공제상담사 요청시 사업주의 일정에 맞춰 방문해 노란우산공제 가입서류 없이

biznstory.tistory.com

 


 

소상공인 자금지원제도
중소기업공제기금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이자와 신용대출을 동시에 받을 수 있는 경영지원제도이다.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 사업장을 대상으로 금융 지원을 보완하려는 목적으로 출범한 저축성 비영리금융제도이다. 정부출연금을 재원으로 하며, 중소기업중앙회가 관리 및 운용하고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

 

 

 

◆ 10~300만 원 내에서 자유롭게 정해 납입

◆ 만기 시 총액에 3.25% 이자 적용

◆ 4회 납입 후 간편대출과 상환 연장 서비스 이용 가능

 

 

◆ 해지 시기 관계없이 원금 100% 환급

◆ 지자체별 대출이자 연 1~3% 지원 가능

◆ 중간이자 절감 가능 및 이자 전부 경비 처리 가능

 

 

접수처로 문의하면 가입 전에 안내서를 받아 활용 방법을 미리 숙지할 수 있다. 

일부 도박업과 유흥업을 제외한 모든 업종의 사업자가 가입할 수 있으며, 창업한 즉시 가입 가능하다.

 

◆ 접수 방법

중소기업공제기금 접수처로 문의하면 가입 전 자세한 안내서와 함께 활용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다. 신청서는 메일이나 우편, 팩스로 전송해 간편하게 접수 신청을 완료할 수 있다.

 

 

단기자금 운용 방법, 원금 보장되는 안전한 공적제도 중소기업공제기금VS 종합소득세 노란우산

단기자금 운용을 위해 자금을 마련하려는 방법은 다양하다. 하지만 사업기금을 안전하게 단기자금 운용으로 활용하기는 어렵다. 안전하게 사업자금을 저축하면서 동시에 사업의 위기 상황에서

biznstory.tistory.com

 

<저작권자 ⓒ https://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