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노란우산공제 가입금액, 가입대상, 장단점 총정리 or 개인사업자 법인 자금마련제도 '공제기금'

반응형

 

 

노란우산공제 가입금액은 최소 월 5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까지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금액을 높이면 더 높은 한도의 소득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고, 낮추면 공제금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금액에 따라 지급 사유가 발생했을 때 지급되는 공제금이 달라진다.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 공적 제도로, 폐업이나 노령 등 경제적으로 문제가 생겼을 때 생활의 안정과 사업 재기의 기회를 제공한다. 소득공제, 연 복리, 희망장려금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노란우산공제 더 자세한 내용 살펴보기 ▽]

 

 

 

■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가 납입한 금액에 대해 최대 연 500만 원의 소득공제 혜택을 부여한다. 개인과 법인 사업소득이 4천만 원 이하일 경우 최대 한도를 적용받을 수 있다. 특히 카드 매출이 많은 사업자에게 유리한 절세 전략으로 이용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금액이 높을수록 소득공제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다.

 

■ 노란우산공제 연 복리

사업자가 납부한 금액에 연 복리 3.3%가 적용된다. 매달 적금처럼 일정 금액을 적립하고 지급 사유가 발생했을 때 일시금으로 지급되는 형식으로, 목돈 마련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연체된 부금이 없을 경우 총액 내에서 보증 없이 낮은 금리의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의료나 재해 상황이 생겼을 때에도 각각 대출을 이용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의료 시에는 1년에 최대 1천만 원, 재해 시에는 2년에 최대 2천만 원의 대출이 가능하다.

 

 

 

■ 공제금 보호

법률에 의해 공제금은 안전하게 보호된다. 압류, 양도, 담보 제공이 법률로써 금지되고, 특히 압류 상황에서는 법적으로 수급권이 보장되기 때문에 안전한 자금 확보가 가능하다.

 

■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자는 가입 후 1년 동안 월 1~2만 원의 희망장려금을 지자체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다. 지자체에 책정된 예산에 따라서 지원되는 금액이나 신청 기간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이 필요하다. 예산이 이미 소진된 지역이나 신청이 마감된 경우에는 신청한다고 하더라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 노란우산공제 단점

원칙적으로 공제금에서는 사업비가 차감되지 않고 안전하게 보호되지만, 가입 후 1년 미만 해지할 경우에는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만약 납입해야 하는 금액이 부담스럽다면 노란우산공제 가입금액 최소 단위인 5만 원까지 낮추는 것이 가능하다.

 

 

 

■ 복지서비스

법률, 심리, 노무 등 8개 전문분야에 대해 무료 상담이 지원된다. 콘도 등 휴양 시설의 회원가가 지원되고, 건강검진이나 웨딩 등 제휴를 맺은 업체를 이용할 경우에는 할인 혜택도 주어진다. 콘서트, 영화 티켓 이벤트도 열리며, 가전제품이 할인된다.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 후 2년 동안 사업자 상해보험의 보험료가 지원되기도 한다.

 

■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

소기업, 소상공인에 해당하는 모든 업종의 사업자라면 가입이 가능하다. 사업자등록증이 없는 프리랜서도 가입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거주자의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연속 2개월분이 추가로 필요하다.

 

 

노란우산공제 장점 단점, 간편 가입 방법, 희망장려금 혜택 POINT & 사업운영자금정책, 중소기업

노란우산공제 장점은 연 최대 500만원의 소득공제와 공제금 보호, 저축성 기능으로 소상공인 소기업의 생계를 안정시키고 경제 안정화를 기하는 데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폐업 등의 생활 위기에

biznstory.tistory.com

 


 

개인, 법인사업자 자금마련
중소기업공제기금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정부출연금을 재원으로 하는 경영지원제도로, 사업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사업장을 대상으로 한다. 일부 도박업과 유흥업을 제외한 거의 모든 사업자가 가입할 수 있다.

 

이자와 신용 대출을 동시에 받을 수 있는 저축성 비영리금융제도이기 때문에 은행과 비교했을 때 여러 가지의 장점이 있다. 가입기간은 3~5년으로 설정할 수 있고, 가입 중에 계약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더 자세한 내용 살펴보기 ▽]

 

 

 

□ 중도 해지해도 원금 100% 환급

□ 4회 부금 납입 후 간편대출과 상환 연장 가능

□ 10~300만 원까지 자유롭게 정해 납입

 

 

 

□ 만기 시 총액에 3.25% 이자 적용

□ 이자 전부 경비 처리 가능

□ 노란우산공제 가입자의 경우 대출 시 우대한도

□ 중도상환수수료 전액 면제

 

이용하는 대출 종류에 따라 납입한 총액의 3~10배 한도로 대출이 가능하다. 이때 총액의 3배까지는 무보증으로 대출이 가능하고, 담보를 설정한다면 최대 10배 한도로 이용할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에 가입하면 지자체별로 연 1~2%의 대출이자를 지원받을 수 있다. 단, 지자체별로 책정된 예산이 모두 소진되면 지원이 조기 종료될 수 있어 확인이 필요하다.

 

□ 공제기금 가입방법

접수처로 문의하면 가입 전에 안내서를 사전에 받아볼 수 있어 활용 방법을 숙지할 수 있다. 가입신청서는 메일이나 우편, 팩스로 받아 간편하게 접수할 수 있다.

 

 

단기운영자금 마련, 정부 지원 중소기업공제기금 궁금증QnA &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세액공제

단기운영자금을 쉽고 융통할 수 있으려면 기업의 신용도가 좋아야 한다. 운영자금이란 기업의 생산활동이나 서비스 제공 등에 필요한 재료비, 인건비 등의 지급에 사용되는 돈을 의미한다. 정

biznstory.tistory.com

 

<저작권자 ⓒ https://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