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노란우산공제 가입장려금, 소득공제 장점 QnA & '중소기업 공제기금' 정부지원시책 장단기운영자금 꿀팁

반응형

 

노란우산공제 가입장려금이란 노란우산공제에 신규 가입할 경우 지자체별로 받게 되는 지원금을 말한다.

 

가입 후 1년 동안 월 1~2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지자체에 직접 신청할 수도 있고 '전문공제상담사 방문접수'를 통해 공제 가입과 동시에 신청할 수도 있다. 시중 은행을 통해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할 경우에는 일정 기한 내에 별도의 신청서를 작성해 승인까지 받아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다.

 

지자체별로 책정된 가입장려금 예산에 따라 지원 금액과 신청 기간이 다를 수 있어 확인이 필요하다. 만약 예산이 선착순으로 이미 다 소진된 지역이거나 신청 기간이 끝나 마감된 경우에는 신청해도 지원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노란우산공제가 더 궁금하다면? ↓]

 

♠ 노란우산공제 가입방법은?

콜센터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태블릿 간단접수'를 신청하면 복잡한 서류 필요 없이 사업자등록증만으로도 가입 접수가 가능하다. 편한 시간에 편한 장소에서 5~10분 내로 접수할 수 있다.

 

♠ 노란우산공제란?

폐업이나 노령 등 소상공인의 생계에 위협이 되는 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생활 안정과 사업 재기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된 정부 공적제도이다. 중소기업중앙회가 관리 및 운용하고 있다. 소득공제, 연 복리, 대출, 가입장려금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 소득공제 한도는?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한도는 연간 최대 500만 원이다. 사업자가 납입한 금액에 대한 절세 전략이고, 특히 카드 매출이 많을 경우 더욱 유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절세 지원제도 중에서 가장 높은 한도를 제공한다.

 

 

♠ 공제금은 안전한지?

법률에 의해 공제금은 압류, 양도, 담보 제공이 금지되어 있다. 특히 사업장이 압류의 위기에 놓였을 때에는 법적으로 수급권을 보장받을 수 있어 안전한 자금 확보가 가능하다. 도한 공제금에서는 별도의 사업비가 차감되지 않아 손실의 우려가 없다.

 

단, 가입 후 1년 미만의 시점에 해지할 경우에는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월 5~100만 원의 금액 내에서 1만 원 단위로 납입부금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금액이 부담될 경우에는 최소 단위인 5만 원으로 줄여 납부하는 것도 가능하다.

 

♠ 복지서비스 종류는?

노란우산공제 복지서비스 종류에는 무료 상담 지원이 있다. 법률, 노무, 심리 등 총 8개의 전문분야에 대해서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휴양 시설 회원가 지원, 건강검진 등 제휴 업체 이용 시 할인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신규 가입 후 2년 동안 사업자 상해보험 보험료를 지원받는 것도 가능하다.

 

 

♠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은?

소기업, 소상공인에 해당하는 모든 업종의 사업자가 가입할 수 있다. 프리랜서의 경우 거주자의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연속 2개월분이 추가로 필요하다.

 

노란우산공제에 가입 가능한 업종은 아래와 같다.

 

♤ 가입 가능한 업종 (사업자등록증 있는 경우)

제조업, 도소매업, 요식업, 유통업, 서비스업, 건설업, 엔지니어링, 전자상거래업, 스터디카페, 인쇄업, 슈퍼 또는 마트, 편의점, 제과업, 축산업, 산업용 기계장비업 등

 

♤ 프리랜서 가입 가능한 업종

강사, 아동지도사, 택배업, 헬스트레이너, 요가 강사, IT업, 디자인, 텔레마케터, 요양보호사, 번역가, 언어치료사, 심리상담사, 인테리어, 건설중기, 보험업, 컴퓨터 프로그래머, 외판업 등

 

 

노란우산공제 장점과 혜택, 가입 가능한 소기업·소상공인 업종 + 자금 마련에 탁월한 중소기업

노란우산공제 장점은 사각지대에 놓이기 쉬운 소기업 · 소상공인의 생활의 안정을 기하고 사업 재기를 위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노란우산은 소기업·소상공인이 폐업이나 노령 등

biznstory.tistory.com


 

정부지원시책, 중소기업 & 소상공인 자금활용법

[중소기업공제기금(공제사업기금)]

 

중소기업공제기금(공제사업기금)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사업장을 대상으로 이자와 신용 대출을 제공하는 저축성 비영리금융제도이다. 사업 자금이 부족한 소상공인이나 큰 사업장에 비해 상대적 저신용으로 곤란을 겪는 중소기업 사업장의 금융 지원을 보완하기 위해 출범했다. 정부출연금을 재원으로 하며, 중소기업중앙회가 관리 및 운용한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이 더 궁금하다면? ↓]

 

★ 공제기금 가입 방법

가입 전 접수처로 문의하면 안내서와 함께 기금 활용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다. 가입 시에는 청약서와 사업자등록증 사본이 필요하다. 이때 신청서는 메일, 팩스, 우편으로 받아 간편하게 접수 신청이 가능하다.

 

♣ 4회 납입 후 간편대출과 상환 연장 가능

♣ 중도상환수수료 전액 면제

♣ 정부 및 지자체별 대출이자 1~2%p 지원 가능 (선착순)

♣ 중도 해지 시에도 원금 100% 환급

♣ 10~300만 원 내에서 자유롭게 정해 납입

♣ 이자 전액 경비 처리 가능

 

◆중소기업공제기금 활용한도 최대 18억까지 활용하려면?

 

                                                          [중소기업 공제기금/ 납입금액별/대출한도예시]

 

일부 유흥업과 도박업을 제외한 모든 업종의 사업자가 창업 즉시 가입 가능하다. 이때 노란우산공제에 이미 가입한 사업자가 중소기업공제기금에 가입해 대출을 이용하고자 할 때에는 대출 한도 상향 우대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다.

 

♣ 가입 가능 업종 예시

일반 제조업종 전반, 도소매 및 유통업 전반, 서비스업 전반, 의약품 도소매업, 매장유통업, 음식 및 외식 관련 업종, 전문음식업, 쇼핑몰업, 고용알선업, 도배업, 실내장식업, 토목공사업, 철 구조물 설치업, 부품가공업, 농산물체험활동 업종, 해외 직구 대행업, 스포츠업, 교육 서비스업...

 

 

정부지원금 조회 방법 & 운영자금 지원정책 '중소기업공제기금' & 노란우산 종합소득세 절세요령

정부지원금 조회하는 방법으로 각종 포털사이트에 정책지원금 조회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정부지원금은 업종이나 지자체에 따라서 해당되는 종류가 다르며, 종류가 다양하기에 자신의 사업

biznstory.tistory.com

 

<저작권자 ⓒ https://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