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소득공제 세액공제 차이, 확실하게 구별하는 방법은?

반응형

소득공제 세액공제 차이, 확실하게 구별하는 방법은?



소득공제 세액공제 차이는 무엇일까? 소득공제 세액공제 차이를 쉽게 말하면 어느 구간에서 공제가 되는지다. 즉, 언제 공제가 되는지가 바로 소득공제 세액공제 차이다.


소득공제는 총 소득에서 일정한 금액을 공제해 주는 것이고, 세액공제는 산출된 세액에서 일정한 세금을 공제해 주는 것을 말한다. 두 가지 모두 절세를 도모하지만, 방식이 상이하다.



이렇듯 소득공제 세액공제 차이는 순서이기 때문에, 소득공제는 과세표준 전에 결정되는 것이고, 세액공제는 결정세액을 산출하기 위해 결정되는 것이다.


즉, 소득공제가 먼저 되고, 나중에 세액공제가 되는 것이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많이 받으면 받을수록 절세 효과가 커지기 때문에 세금에 대한 부담감이 상대적으로 큰 사업자들은 공제 항목들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사업자의 대표적인 소득공제 제도가 바로 '노란우산공제'다.



소기업 및 소상공인은 폐업을 대비해 저축성으로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면 공제금을 생활 안정금이나 사업 재기금으로 활용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는 영세한 사업자를 가입 대상으로 허용하고 있으며, 이들은 모두 소득공제 및 퇴직금 마련을 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한도는 최대 500만 원으로, 과세표준에 따라 상이하다. 연봉이 4천만 원 이하일 경우에는 500만 원, 4천 이상 1억 미만일 경우에는 300만 원, 1억 이상일 경우에는 200만 원까지 소득공제 가능하다.



매달 쌓인 적립금은 압류에서 법적으로 보호되고, 연복리 이자율이 적용된다. 또 운영자금 필요 시 잔액 내 대출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택배, 레저, 여행, 장례, 의료 등 복지서비스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희망장려금을 지원받을 수도 있다.


소기업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 대출 신청 시에도 노란우산공제 가입자라면 우대를 받아 승인될 확률이 높다.



노란우산공제는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용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노란우산공제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중소기업중앙회 공제접수센터(☎1566-7176)로 문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http://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