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중소기업경영의 특성, 경영난 고민 해결하려면?

반응형

중소기업경영의 특성, 경영난 고민 해결하려면?



중소기업경영은 대기업 경영과는 여러 면에서 차이를 보이는데, 특히 사업 규모와 자본 규모가 큰 대기업 경영과는 달리 중소기업경영은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사업 규모 및 자본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중소기업경영은 적절한 사업 분야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중소기업 중에도 높은 수익을 올리는 기업이 다수 운영되고 있고 강소기업 등 여러 유형의 기업이 있기 때문에 모든 중소기업이 약체기업이라 할 수는 없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중소기업이 활동하는 분야는 큰 규모의 자본을 필요로 하지 않아 진입장벽이 비교적 높지 않고 그로 인해 기업과 기업 사이의 경쟁이 심화되기 쉬워 한정된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진다.


또한 중소기업경영은 대기업과는 달리 타인으로부터 자본을 투자받는 비율이 상당하다. 중소기업경영에서 자기자본의 비율이 낮기 때문에 만약 경영자의 신용이 높지 않을 경우에는 중소기업경영을 위해 반드시 있어야 할 자본을 끌어들이는 데 있어서 한계에 봉착할 수 있다.

만약 중소기업을 경영하고자 한다면 한정된 시장과 한정된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지나친 과당경쟁을 피할 수 있도록 만들어내는 제품의 창의성과 독자성을 갖추어 과열된 시장이 아닌 차별화된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이에 더해 한정된 자본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적절한 정보를 취합하는 능력을 기르고 얻어낸 정보에 창의성을 결합하여 최적의 사업분야로의 진출을 계획해야 한다.

 ● 중소기업공제기금 활용으로 경영난 고민해결 

이러한 중소기업경영을 함에 있어 가장 고민거리가 되는 것이 바로 외부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일인데, 자금 조달 창구를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 경영난에 시달릴 수 있다. 중소기업을 위한 자금조달 제도로는 '중소기업공제기금'이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거래에서 얻은 어음이나 수표를 현금화할 때, 그리고 단기운영자금 등을 필요로 할 때 기업에게 자금을 조달해 주는 정부지원 제도이다.



☞☞정부지원 중소기업공제기금 바로 가입(클릭)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정부에서 지원하고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영하는 자금 조달 제도로서, 정부출연금을 재원으로 하는 기금을 통해 경영난을 겪거나 급하게 운영자금이 필요한 사업체의 보다 폭넓은 자금 운용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가입 업체는 자금난이나 도산의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중소기업공제기금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자금조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중소기업공제기금의 자금조달 혜택은 중복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유로운 자금 운용이 가능하다.

◆ 중소기업공제기금 자금조달 혜택

부도어음대출 : 상거래로 수취한 어음 및 수표가 부도화할 경우

어음수표할인대출 : 상거래로 수취한 어음 및 수표 자금화가 늦어질 경우

단기운영자금대출 : 단기운영자금이 필요할 경우


부금횟수가 4회 이상인 가입업체에 이러한 자금조달 기회를 제공하게 되는데, 부금액은 매월 10만 원에서 100만 원까지 10만 원 단위로 선택할 수 있으며 부금월액으로 150만 원 또는 200만 원 선택도 가능하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철물점 △포장업체 △수산업체 △경비업체 등 모든 업종의 사업체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중도상환 수수료가 존재하지 않고 중도에 해지할 경우에는 원금 전액이 환급되고 차등 지급된 이자가 제공된다.



국내 중소기업의 경영안정을 ​돕기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자금조달 제도 중소기업공제기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중소기업중앙회 공제접수센터 ☎1566-7176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http://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