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연말정산 미리보기, 13월 세금 폭탄 예방하는 방법

반응형

연말정산 미리보기, 13월 세금 폭탄 예방하는 방법




연말정산 미리보기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 절세 도움 서비스로, 예상 세액을 미리 산출해 절세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 10월 30일부터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가 게시됐다. 연말정산 미리보기는 연말정산 세액을 미리 알려주고, 나에게 맞는 절세 꿀팁도 지원하고 있다. 다만,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용 전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준비해야 한다.




▨ 연말정산 미리보기 절차

(1)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

(2) 연말정산 예상 세액 계산하기

(3) 예상 세액 분석 절세 계획 수립


연말정산에서는 다양한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를 통해 절세 효과를 볼 수 있다. 자신에게 적용되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항목을 살피고, 예상 세액을 산출하면 절세 TIP을 통해 세금 폭탄을 예방할 수 있다.


법인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대표자가 근로소득이 발생하는 경우 연말정산을 신고해야 한다. 이러한 법인사업자는 노란우산을 통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항목에서 노란우산은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이라는 정식 명칭으로 소득공제 된다.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115조에 의거하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용·관리 중인 노란우산은 사업자의 생활 안정 및 사업 재기를 도모하기 위해 도입됐다.


▨ 노란우산

폐업, 질병, 퇴임, 노령 등 생계 위험으로부터 사업자를 보호하기 위해 출범된 소득공제형 저축 제도


▨ 가입 대상

연 매출액 120억 원 이하(업종별 상이)의 소기업 및 소상공인




위의 표는 업종에 따른 매출액 기준이다. 위의 표를 충족하는 사업자가 가입할 수 있다. 다만 사업자등록증상 유흥, 도박, 단란, 향란 등은 가입 대상에서 제외된다.


▨ 월 납입금

5만 원~100만 원(1만 원 단위)

* 내년부터는 1만 원~200만 원


납입 방식은 '월납'과 '분기납'이다. 월납은 매월 납부하는 방식이고, 분기납은 3개월분(한 분기)을 한 번에 납입하는 방식이다. 현재는 12월로 4분기에 해당하며, 12월을 기준으로 분기납을 선택하면 최대 300만 원까지 납입 가능하다.




1. 공제금 혜택


△ 소득 공제 : 과세표준에 따라 연 500만 원 한도 내로 소득공제


소득공제는 총 소득에서 일정한 금액을 공제해 세율이 과세되는 소득 구간을 줄여 절세를 돕는 제도로, 노란우산은 연 500만 원 한도 내로 소득공제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위의 표는 과세표준에 따른 노란우산의 소득공제 한도다. 과세표준은 사업소득을 말한다. 다만, 법인사업자는 근로소득을 기준으로 한다.


종합소득세에서는 개인사업자가, 연말정산에서는 법인사업자가 소득공제를 받게 된다. 그러나 법인의 경우 연봉이 7천만 원 초과인 해에는 소득공제가 제한된다.


△ 압류 보호 : 납입한 금액 전액 압류로부터 보호

△ 이자 가산 : 복리 이자 가산 (폐업 기준 2.7% 변동 금리)

△ 저리 대출 : 잔액 내 대출



2020년 종소세 미리 준비하는 노란우산



▶ 노란우산 소득공제 최대 500만 원 받는 법 (클릭)

▶ 자금 조달 제도,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클릭)



2. 복지 혜택


△ 상해 보험 : 상해로 인한 사망 또는 후유 장애 발생 시 월 납입금의 최고 150배까지 지원

△ 복지 할인 : 레저, 여행, 장례, 의료 등 할인 혜택 제공 및 무료 법률 상담 서비스, 노후 상담, 제휴카드 제공




3. 자금 혜택


△ 정책 자금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 자금 신청 시 가산점 부여

△ 희망장려금 : 가입 장려금 지원 사업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지자체에서는 노란우산 가입자의 경영 안정을 위해 일정 기간 동안 가입 장려금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희망장려금을 실시하고 있는 지역은 서울, 인천, 경기, 강원, 광주, 대전, 부산, 전북, 충남, 충북, 제주 등으로 해당 지역에 사업장이 소재한 신규 가입자만 신청할 수 있다.




대구, 충북 청주, 경남, 울산, 강원 춘천, 세종, 전남, 전북 전주랑 완주는 예산 소진으로 마감되었다.




<저작권자 ⓒ http://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