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경제&세상보기

공매도 잔고 확인, 현황 및 개선 방안 4가지

반응형

(사진 ⓒ 금융위원회)

 

공매도 잔고 확인이 의무가 되는 법률 시행령 개정안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 6월 공매도 제도개선 방안에 대한 후속조치로 11월 5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었다.

 

지난 6월 13일 민당정협회의에서 개최한 시장질서 확립을 위한 공매도 제도 개선 내용 4가지이다. 

▲무차입 공매도 방지를 위한 공매도 잔고 확인 및 공매도 전산시스템 구축

▲기울어진 운동장 해소를 위한 공매도 거래조건 통일

▲불법 공매도 처벌 및 제재 강화

▲기타 공매도 투명성 재고 (공매도잔고 공시 기준을 보고 수준으로 강화)

 

노란우산공제 금리, 종합소득세 소득공제, 가입 장려금, 혜택 ,단점,장점 총체크POINT

노란우산공제 금리는 시중 은행에서 제공하는 단리 상품과는 달리 연 복리로 적용된다. 복리인 만큼 목돈을 마련하는 데 있어 훨씬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공제금에서는 별도의 사업비

biznstory.tistory.com

 

시행령 개정으로는 공매도잔고현황이 기존 발행량의 0.5%이상에만 공시되었으나, 다음 달 1일부터는 발행량의 0.01% 이상 또는 공매도잔고 보유자가 모두 공시되어 공매도 잔고 확인이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공매도를 하려는 기관 및 법인 투자자에 대해서 증권사의 공매도 잔고 확인 의무가 생긴다. 

 

불법 공매도를 방지하기 위해 현재 공매도 및 공매도 잔고 확인이 전면 금지되어 있다. 해당 조치는 내년 3월 말까지 이어지며, 공매도 잔고 확인 전산시스템 구축에 속도를 올릴 예정이다. 

 

만약 불법 공매도 및 불공정거래 행위를 저지르면 최대 무기징역까지 선고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따라서 공매도 잔고 확인을 필수로 진행하여 처벌을 받지 않도록 해야한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가입대상, 활용법, 이자율, 대출 QnA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가입대상은 사업자등록이 된 소상공인, 중소기업, 법인, 자영업자 등이다. 모든 업종의 사업자가 창업 즉시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가입대상이 된다. 중소기업공제사업

biznstory.tistory.com

<저작권자 ⓒ https://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