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경제&세상보기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및 관리법은?

반응형

(사진 ⓒ MBC)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은 주거래 은행을 정해놓고 꾸준히 이용하면서 연체 기록을 남기지 않는 것이다. 연체 기록은 은행뿐만아니라 세금, 휴대폰요금, 공과금 등에서도 남기지 않는 것이 좋다.

 

올해 1월 1일부터 개인신용평가 기준이 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1점~1,000점)로 변경됐다. 심용점수제로 변경되면서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신용평가를 통해 금융기관은 대출 시 이 사람이 상환을 잘 하는 사람인지를 판단한다. 따라서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을 잘 알아두고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 ⓒ SBS Biz)

 

먼저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은 채무 상환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금융거래와 성실한 납부이다. 주거래 은행을 정해 놓는 것이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서 유리하다. 주거래 은행을 꾸준히 이용하면서 거래 실적을 높이면 자체적으로 높은 신용평가를 받을 수 있다.

 

또한 거래 이력을 남길 수 있도록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도움이 된다. 신용카드를 사용할 경우 생활 수준에 맞춰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연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대출이 있는 경우 오래된 대출 혹은 높은 금리부터 갚는 것이 좋다. 고금리는 고위험 대출이므로, 신용평가에 부정적으로 반영되며 대출기간이 길수록 연체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한편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다. 연체에는 대출연체, 세금, 공과금, 휴대폰 이용요금까지 포함된다. 소액이라도 연체를 할 경우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은행에서만 가능할까?

노란우산공제 가입 은행에 직접 찾아가서 신청할 수 있다. 은행 말고 그 외에 인터넷으로 가입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은행의 경우에는 노란우산 가입 접수를 대신해주는 위탁기관이기 때문

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