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양도세 합산신고, 신고 기준 및 방법은?

반응형

(사진 ⓒ 한국상공인신문)

 

양도세 합산신고는 5월까지 끝마쳐야 한다. 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 가산세를 부담하기 때문에 미리 신고 기준을 알아보아야 한다. 

신고 기준은 양도시점 기준으로 판단한다. 같은 과세기간 안에 2개 이상의 부동산을 양도했을 때는 양도세 합산신고 기준에 포함된다. 각각 양도세를 신고했더라도, 그 다음해 5월 1일부터 31일까지 양도세를 합산해서 다시 신고해야 한다. 다만, 합산할 소득금액이 없는 비과세는 양도세 합산신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 양도세 합산신고는 홈택스 홈페이지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신고할 수 있다.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 (노란우산공제), 가입 지원혜택 총정리tip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은 노란우산공제의 공식 명칭이다.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은 사업자를 위해 도입되었다. 사업자는 다양하지만 노란우산공제 가입 대상 사업자는 소기업과 소상공인

biznstory.tistory.com

기존 양도세 신고는 다주택자에 대한 중과세를 적용하여 양도세 합산신고를 할 때 양도세 합산과세를 하여 계산했으나, 새정부는 종합부동산세 체제 개편에 양도세 완화 정책을 포함했다. 정책은 어제(10일)부터 시행되어 다주택자의 경우 양도소득세 중과 조치가 1년동안 한시적 중단됐으므로 양도세 합산신고를 하기 전 꼭 확인해보아야 한다.

아울러 조정대상지역 중 3년 이상 아파트 또는 주택을 보유할 경우 장기보유특별공제를 받을 수 있으므로 이 또한 양도세 합산신고 기준을 설정할 때 미리 알고있으면 좋다.

한편, 양도세 합산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 무신고가산세 20% 및 납부지연가산세 1일 0.03%를 추가 부담하게 된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이란? 유일하게 업종 규모상관없이 경영안정자금 대비지원혜택tip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은 가입 사업체가 납입하는 부금과 정부출연금으로 재원을 조성해 가입자 사업장의 도산방지 및 경영안정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지난 1984년 1월부터 시행되고있는 비영

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