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 (노란우산공제), 가입 지원혜택 총정리tip

반응형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은 노란우산공제의 공식 명칭이다.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은 사업자를 위해 도입되었다. 사업자는 다양하지만 노란우산공제 가입 대상 사업자는 소기업과 소상공인이다. 소규모 사업자만을 위한 제도이다.

 

사업자는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에 가입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소규모 사업자가 목돈도 마련하고 소득공제도 받으려면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

▶ 노란우산공제 가입전 사업자 지원 혜택 알아보려면 바로가기

 

우선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이 어떤 제도인지 알아야 한다.

 

이 제도는 사업자가 폐업 후 안정된 생활을 보내기 위해 가입한다. 사업을 하는 동안 노란우산공제 매달 부금을 하면서 목돈을 준비하는 것이다. 이렇게 목돈을 모으면 갑작스럽게 폐업을 해도 생활고에 시달리지 않고 더 나아가 재창업까지 가능하다.

 

[월 납입 한도]

최소 5만 원~최대 100만 원(1만 원 단위로 선택)

 

이제 본격적으로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의 혜택을 알아보겠다.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 사업자 지원혜택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으로 목돈을 준비하면 좋은 점은 법적 수급권 보호압류, 담보, 양도가 금지된다는 점이다. 사업주가 이 제도에 가입해서 납입한 금액은 전액 보호 받는다.

 

이자도 지급한다. 납입 금액 전액에 연 복리로 2.7%를 지급하고 있다.

 

1년 동안 납입한 금액에 대해서는 소득공제를 지원한다. 사업주가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해서 매년 납입한 금액이 소득공제 금액이 돼 절세가 가능하다. 단, 과세표준에 따라 소득공제 최대 지원 한도가 다르다.

 

▶ [노란우산공제 과세표준별/절세액 예시표]

●개인사업자가 가입한다면?

사업소득을 공제받을 수 있다. 사업소득이 4천만 원 이하라면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이 공제되고, 4천만 원 초과 1억 원 이하면 최대 300만 원까지, 1억 원 초과 시에는 최대 200만 원까지 공제 혜택을 지원 중이다. 개인사업자는 종합소득세에서 공제받을 수 있는 사업자이다.

 

●법인사업자가 가입한다면?

근로소득을 공제받을 수 있다. 근로소득이 4천만 원 이하면 개인사업자와 똑같이 최대 500만 원까지, 4천만 원 초과 7천만 원 이하면 최대 300만 원까지 연말정산에서 공제 혜택을 받는다.

 

한도에 맞춰서 월 납입금을 설정해야 최대로 지원받을 수 있다. 한도 미만으로 납입했을 경우 납입한 금액만큼만 공제받는다. 한도를 초과한 경우에는 초과 금액은 공제되지 않고 한도까지만 공제받을 수 있다.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은 복지 플러스를 통해 소상공인의 복지를 돕는다. 소상공인은 복지 플러스로 마케팅 교육, 상해보험 무료 가입, 복지몰 이용, 제휴카드 발급, 레저·여행 할인, 의료·장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노란우산공제 가입장려금/지역별 지원금액]

●소상공인공제부금 가입 지원금은?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을 담당하는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지자체에서 지급한다.

가입 지원금은 지역별 예산에 따라 최소 12만 원부터 최대 60만 원까지 지급한다.

단, 예산이 소진되면 신청 자체가 불가능 하다.

 

현재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은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중측적 피해를 지원하기 위해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2020년 8월 16일 이후 집합금지·영업제한 조치를 받은 사업자 중 2021년 7월 1일 이후 노란우산에 신규로 가입한 사업자라면 6개월 간 최대 월 4만 원씩 장려금을 적립해 준다. 단, 지자체별로 지원 금액이 다르다.

 

매달 납입하는 금액에 합산되는 방식으로, 가입일부터 6회차 부금 납부 시까지 적립 된다. 가입 지원금과 마찬가지로 예산이 소진되면 받을 수 없다.

 

▶ 노란우산 가입 가능 직종 예시

음식숙박업, 행사기획업, 보건업, 통신판매업, 메이크업, 물류업, 화물운송대행업, 봉제제조업, 도소매, 제조업, 서비스업, 유통업, 편의점, 교육서비스업, 숙박업, 의류매장, 안경원, 주유소, 운동시설업, 전자상거래업, 임가공서비스업, 택배업, 폐기물수집 운반업, 인테리어, 피부미용업, 도급서비스업, 하도급업, 욕탕업, 상품중개업, 건설업, 원료재생업, 고용알선업, 도배업, 슈퍼, 토목공사업 등 모든 직종 가입 가능

 

▶ 노란우산 프리랜서 가입 가능 직종 예시

운동선수, 웹툰작가, 요가강사, 화상영어교사, 코웨이코디, 렌트, 헤드헌터, 방송, 알선, 외판, 딜러, 관리 매니저, 한국야쿠르트매니저, 방문의료, 식당매니저, 자동차판매, 컴퓨터 프로그래머, 작업치료사, 검진간호사, 언어치료사, 그래픽디자인, 지입차, 심리상담사, 방과후교사, 식당매니저, 자동차판매, 채권추심, 컨설팅, 미용사, 학원강사, 의류판매, 학습지교사 등 종합소득세 신고의무자로서 3.3% 원천징수 금액 공제후 소득을 지급받고 있는 모든 프리랜서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사업 자금 지원받는 이 제도

▶중소기업공제기금 자금종류 자세히 알아보려면 (클릭)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은 정부의 도움으로 사업 자금을 지원받는 제도이다. 이 제도에 가입하면 사업을 하면서 발생하는 자금난을 바로 대처할 수 있다. 이 제도의 특징은 사업장이 직접 모은 자금으로 자금융통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 [중소기업공제기금/자금종류 및 한도표]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으로 자금을 모으는 것이다. 이 제도에 4개월 이상 가입한 사업장은 '단기긴급운영자금', '어음수표할인자금', '부도어음자금'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부금한 잔액의 배수를 지원하기 때문에 부금 총액이 많을수록 많은 자금을 받을 수 있다.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에 가입한 사업장이라면 대출을 하나 더 지원한다. 노란우산 연계우대대출은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 가입자에게만 지원하는 것으로, 서류 없이 최대 2천만 원까지 지원한다. 또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 가입자에 한해 대출 금리를 지원하고 있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이란? 유일하게 업종 규모상관없이 경영안정자금 대비지원혜택tip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은 가입 사업체가 납입하는 부금과 정부출연금으로 재원을 조성해 가입자 사업장의 도산방지 및 경영안정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지난 1984년 1월부터 시행되고있는 비영

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