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경제&세상보기

종합부동산세 과세 대상과 공제금액, 가산세 적용 예시는?

반응형

(사진 ⓒ 국세청)

 

종합부동산세란 매년 6월 1일 국내에 소재한 재산세 과세대상인 주택 · 토지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인별로 합산한 결과, 공시 가격 합계액이 각 유형별로 공제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분에 대해 과세하는 세금이다.

 

유형별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과 공제금액은 다음과 같다. ▲주택(주택부속토지 포함) 9억 원(단, 1세대 1주택자는 12억 원) ▲종합합산토지(나대지·잡종지 등) 5억 원 ▲별도합산 토지(상가·사무실·부속토지 등) 80억 원이며 21년 귀속분부터 법인 주택분의 종합부동산세 기본공제는 배제되었다.

 

일정한 요건을 갖춘 임대주택, 미분양주택 등과 주택건설사업자의 주택신축용토지에 대하여는 9.16~9.30까지 합산배제신고 하는 경우 종합부동산세에서 과세가 제외된다.

 

 

노란우산공제 종합소득세, 소득공제 및 혜택 QnA or 정부지원사업, 중소기업공제기금 이란?

노란우산공제 종합소득세 소득공제 한도은 연간 최대 500만 원이다. 기존 소득공제를 받던 항목과 별개로 추가 소득공제가 가능하다는 점으로 세금 부담이 많은 사업자라면 절세방법으로도 활

biznstory.tistory.com

 

종합부동산세 납부 기간은 매년 12월 1일부터 15일까지며, 납부기한이 토요일인 경우에는 그다음에 도래하는 첫 번째 평일을 기한으로 한다. 기본적으로 국세청에서 종합부동산세를 계산하여 납세고지서를 발부하지만 신고납부를 할 수도 있다.

 

종합부동산세 납부는 일시납부가 원칙이지만 분할납부도 가능하다. 분납의 경우 납부할 세액이 250만 원을 초과할 경우에는 일부를 납부기한 경과 후 6개월 이내에 납부하면 된다.

 

△500만 원 초과의 경우 납부할 세액의 100분의 50이하의 금액을 분납하고 △250만 원 초과~500만 원 이하의 경우 250만 원 초과 금액을 분납하면 된다. △농어촌특별세(납부할 종합부동산세액의 20%)의 경우 종합부동산세의 분납 비율에 따라 분납하면 된다.

 

가산세는 종합부동산세를 신고한 경우에 적용하며 내야 할 세금보다 적게 신고한 ▲과소신고가산세는 과소신고가산세 x 10%(부당과소신고의 경우 40%) ▲납부지연가산세는 무(과소)납부세액 x 납부기한 다음날부터 고지일까지 기간 x 1만분의 2.2로 부여한다.

 

 

단기자금 운용 방법, 원금 보장되는 안전한 공적제도 중소기업공제기금VS 종합소득세 노란우산

단기자금 운용을 위해 자금을 마련하려는 방법은 다양하다. 하지만 사업기금을 안전하게 단기자금 운용으로 활용하기는 어렵다. 안전하게 사업자금을 저축하면서 동시에 사업의 위기 상황에서

biznstory.tistory.com

 

<저작권자 ⓒ https://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