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세율은 과세표준에 따라 다르다. 과세표준은 개인사업자를 기준으로 사업소득을 말한다. 종합소득세는 누진세이기 때문에 고소득 사업자일수록 납부해야 하는 세액이 많다.
2022년 종합소득세는 고소득자에게 더 많은 세율을 부담하기 위해 개편되었다.
■ 2022년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세율
과세표준 1,200만 원 이하 - 6%
과세표준 1,200만 원 초과 4,600만 원 이하 - 15%
과세표준 4,600만 원 초과 8,800만 원 이하 - 24%
과세표준 8,800만 원 초과 1억 5천만 원 이하 - 35%
과세표준 1억 5천만 원 초과 3억 원 이하 - 38%
과세표준 3억 원 초과 5억 원 이하 - 40%
과세표준 5억 원 초과 10억 원 이하 - 42%
과세표준 10억 원 초과 - 45%
개인사업자가 다가오는 5월 신고해야 하는 소득은 작년 사업소득이다. 위의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세율을 적용받게 될 것이다. 올 해 발생하는 소득은 내년 (2023년)에 신고하게 된다.
개인사업자가 종합소득세에서 절세하려면 경비를 최대한 인정받아야 하고,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받아야 한다. 종합소득세는 개인사업자가 부담하는 세금 중 가장 비중이 크기 때문에 세금 폭탄을 맞지 않도록 예방해야 한다.
개인사업자가 절세할 수 있는 제도가 있다. 이 제도는 '노란우산공제'이다.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면 개인사업자는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예컨대 4천만 원의 소득이 발생하면 노란우산공제 500만 원 소득공제를 받아 3천5백만 원 대해서만 소득 신고를 할 수 있는 것이다.
■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과세표준 4천만 원 이하 - 최대 500만 원
과세표준 4천만 원 초과 1억 원 이하 - 최대 300만 원
과세표준 1억 원 초과 - 최대 200만 원
* 법인사업자의 경우 근로소득 4천만 원 이하는 최대 500만 원까지, 4천만 원 초과 7천만 원 이하는 최대 300만 원까지
노란우산공제는 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사업자라면 가입할 수 있다. 더불어 종합소득세 신고 의무가 있는 프리랜서도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에 포함된다.
▶예를 들어 사업자라면?
유통업, 개인택시, 제과점, 가구점, 카페, 학원, 의류매장, 공부방, 한식, 택배업, 임가공서비스업, 피아노교습소, 폐기물수집 운반업, 백화점중관리, 농산물 유통업, 온라인판매업, 음식배달업, 공방, 숙박업, 제조업, 욕탕업, 사업지원서비스업, 상품중개업, 건물관리업, 통신판매업, 약국, 조경공사업, 스포츠업, 현수막제작 등, 사업시설관리 서비스업, 사진관, 전문건설하도급업, 축산업 등 모든 업종이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프리랜서라면?
컴퓨터 프로그래머,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화상영어교사, 텔레마케터, 광고영업, 알선, 헤드헌터, 채권추심, 대출상담사, 자동차판매, 분양, 요가강사, 아동지도사, 택배, 작가, 그래픽디자인, 현장공사, 번역가, 웹툰작가, 목욕관리사, 방문의료, 연예계그룹소속, 운동지도사, 식당매니저, 퀵서비스배달원, 서적 및 화장품 외판원, 모델, 성악가, 골프장 캐디 등...
3.3% 원천징수 영수증 최근 2개월 연속발급이 가능한 프리랜서 또한 노란우산공제 가입이 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는 사업소득을 공제해 주는 것으로, 종합소득세 또는 연말정산에서 가능하다. 단, 연말정산에서 공제받을 수 있는 대상은 법인사업자 뿐이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를 받은 개인사업자가 어느 정도의 세금을 절감할 수 있을까?
■ 노란우산공제 세금 절감 효과
A 사업자는 음식점업을 하고 있으며, 인적 공제 대상인 부양 가족이 2명이 있다고 하겠다. 이 사업자의 사업소득은 5천만 원이다. 다른 공제 제도를 제외하고 노란우산공제와 인적 공제만 적용해서 계산해 보겠다.
■ 사업자&프리랜서 퇴직금 지원하는 노란우산공제
▶ 노란우산공제 가입전 소득공제 가능액 직접 물어보기 (클릭)
▶▶▶이 사업자가 노란우산공제로 소득공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300만 원이다. 인적 공제로는 450만 원이다. 사업소득에서 300만 원과 450만 원을 공제하면 4,250만 원이다. 이 사업자의 종소세 과세표준은 1,200만 원 초과 4,600만 원 이하이다.
이 사업자가 공제를 받지 않았다면 24%의 세율을 적용받았겠지만 공제 후 과세표준이 낮아져 15%의 세율을 곱한다. 계산해 보면 약 529만 원이다. 이 사업자가 인적 공제만 적용받을 경우 산출 세액은 약 574만 원이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여부에 따라 50만 원 정도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다.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의 생계 안전망 확충을 위해 도입된 사회보장성 제도이다. 사업자를 외부 위험으로부터 보호함으로써 많은 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지원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한 사업자는 소득공제 뿐만 아니라 복리 이자, 압류 보호, 상해보험, 정책자금 우대, 복지 할인, 희망장려금 등의 다양한 혜택도 받아갈 수 있다.
잠깐! 자금준비 성공법
"중소기업공제기금"도 알아가세요!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전 상세내용 바로 확인하려면? (클릭)
●중소기업공제기금은 노란우산공제 가입 업장이 같이 알고 있으면 유용한 또 다른 정부 지원제도이다. 노란우산공제는 소득공제와 퇴직금 준비 목적으로 가입한다면,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사업을 하는 동안 필요한 자금을 보충하기 위해 가입한다.
중소기업공제기금과 노란우산공제는 모두 저축성이라는 점에서 동일하지만, 가입의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제도를 활용하는 방법에는 차이가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에서 저축을 하는 이유는 자금난 발생을 대비하여 미리 비상 자금을 준비해 두는 것이다.
▶이렇게 비상 자금을 준비해 두다가 자금난이 발생하면 기금에서 지원하는 세 가지 대출을 적절히 이용하여 위기를 해소하면 되겠다. 기금의 대출은 가입업체의 부금 잔액을 기준으로 대출 종류에 따라 최대 3배~최대 7배 이내까지 무보증으로 자금을 추가 지원하는 방식이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신용 점수나 담보에 상관없이 누구나 가입해서 사업장 운영자금을 한 번에 조달할 수 있는 기특한 제도이다. 따라서 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있는 사업체는 모두 가입이 가능하다.
중소기업공제기금과 노란우산공제를 둘 다 가입할 경우 기금 활용 시 금리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최대 2천만 원까지 지 한도 가능한 노란우산 우대대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세금e자금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란우산공제 단점 VS 장점, 가입 전 정확하게 분석하고 판단하는법 (0) | 2022.04.04 |
---|---|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 VS 배제 주요 검토사항은? (0) | 2022.03.31 |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 사업자 & 프리랜서 지원혜택과 자금준비방법은? (0) | 2022.03.28 |
신용점수 올리기, 등급제에서 점수제 변경 후 확인 방법은? (0) | 2022.03.21 |
노란우산공제 가입한도, 소득공제 & 장려금 및 2.7 복리 더 받는법 (0) | 2022.03.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