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종합소득세 감면, 효율적인 노란우산공제 활용법

반응형

종합소득세 감면, 효율적인 노란우산공제 활용법



최근 2017 세법 개정안에 따르면 소득세와 법인세의 최고 구간을 세분화하여 신설하고 최고 구간의 세율이 인상되면서 정부는 대기업, 고소득자를 대상으로 한 부자증세를 시행할 예정임을 밝혔다.


현행 세법으로도 일부 대기업과 고소득층이 전체의 세 부담을 많이 하는 구조였는데 이번 세제 개편안으로 이런 현상은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많은 사업자들은 점점 늘어나는 종합소득세에 대해서 종합소득세 감면 대비를 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사업자들은 종합소득세 신고안내문에서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이라는 항목을 접하게 되는데 이는 노란우산공제 제도의 소득공제 항목 명칭으로서 조금이라도 종합소득세 감면할 수 있는 방안 중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제도이다.


노란우산공제는 정부가 사업자를 위해 지원하고 있는 합법적인 절세제도로서 매년 최대 500만원까지의 높은 소득 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 이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소득공제 항목 중 가장 높은 금액의 소득공제를 제공하고 있는 제도이다.



소상공인들의 경영환경에 대한 불안감이 크고 노후 준비에 대한 부담도 가중됨에 따라 노란우산공제를 통해 종합소득세 감면하는 소득공제 혜택 외에도 사업주가 납입금 납부 형식으로 소기업소상공인부금공제에 매월 일정액을 적립하면 폐업, 질병, 사망, 퇴임, 노령 등의 위급한 상황이 닥쳤을 때 생활안정을 위한 비상자금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로 종합소득세 감면부터 환급까지 (바로가기)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 등록증을 소지하고 있는 전체 업종의 사업자가 가입하여 종합소득세 감면을 받을 수 있으며, 개인사업자, 법인대표자, 공동사업자, 간이과세자, 임대사업자 등의 사업자, 무등록 소상공인 등을 포함하여 창업 즉시 바로 가입이 가능하다.


납부 금액은 노란우산공제 가입 시 5만원에서 100만원 사이에서 1만원 단위로 사업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데, 최대 소득공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과세 표준에 맞는 월 납부금액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 좋지 않은 상황에 처하게 되어도 노란우산공제에 납입한 부금 전액 모두를 압류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다. 또한 노란우산공제 가입 후 2년까지 사업자 상해보험의 보험료를 전액 지원 받아 상해로 인한 장해 및 사망 시 월 부금액의 최대 150배까지의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의 납입기간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사업 하는 동안 계속 환급 받으면 된다. 노란우산공제는 비영리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정부 사업자 지원 제도이기 때문에 사업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납부 금액에 대한 연복리 이자를 지급 받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방문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접수할 수 있는 간편접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는 중소기업중앙회 공제접수센터 ☎1566-7176 에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http://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