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경제&세상보기

휴면계좌 조회, 한번에 숨은돈찾기 위한 방법은?

반응형

(사진 ⓒ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홈페이지)

 

휴면계좌 조회를 통해 잊고 있는 계좌를 찾아볼 수 있다. 2003년 이후 5년 이상 거래가 없는 경우 휴면계좌통합조회 서비스를 이용해 휴면계좌 조회할 수 있다.

 

은행, 증권사, 보험회사 등에서 만든 계좌 중 잔액이 남아있거나 거래를 이용한지 오래된 계좌를 휴면계좌라고 한다. 은행의 경우 잔액이 1만 원 미만의 계좌는 1년 이상 거래가 없을 경우 휴면계좌 상태가 된다. 은행 및 금융기관은 휴면계좌가 있더라도 환급을 해야 하는 의무가 없기 때문에 계좌 소유주 휴면계좌 조회를 통해 직접 찾아야 한다. 휴면계좌 조회를 하지 않아 환급을 하지 않은 예치금은 국고로 귀속된다. 

 

(사진 ⓒ SBS Biz)

 

이러한 휴면계좌 조회는 은행연합회에서 운영하는 '휴면계좌통합조회'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할 수 있다. 은행 뿐만아니라 우체국, 보험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유한 휴면계좌 조회를 할 수 있다. '휴면계좌통합조회'의 경우 은행 계좌의 거래가 2003년 이후 5년 이상 없는 휴면예금을 조회할 수 있다. 

 

홈페이지를 통해 휴면계좌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휴면계좌통합조회' 서비스의 경우 조회된 휴면계좌 금액의 수령을 위해서 해당 금융기관에 연락해 확인해야 한다.

 

또한 휴면계좌 조회를 통한 금액과 실수령액은 이자소득세 등 세금부과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 희망보조금, 사업자라면 신청 가능합니다

노란우산공제 희망보조금은 노란우산공제 가입자에게 지급하는 가입 장려금입니다. 이러한 노란우산공제 희망보조금은 지자체에서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장려하기 위해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

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