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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번호 변경은 온라인으로도 신청 가능, 방법은 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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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행정안전부)

 

주민등록번호 변경이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도록 10월 4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행정안정부는 행정서비스 '정부24'를 통해 주민등록번호 변경을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민등록번호 변경은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을 시 제 2차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생년월일과 성별을 제외한 나머지 번호를 변경해주고 있다. 이전까지는 읍, 면, 동사무소를 직접 방문하여 주민등록번호 변경 신청 절차를 밟아야 했지만, 전국 어디에서나 비대면으로 신청할 수 있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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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 신청을 해야할 때 필요한 서류는 신청서와 입증자료가 필요하다. 입증자료는 주민등록번호 변경을 하려는 대상자의 사유에 맞춰 준비해야한다. 입증자료가 불충분할 경우 보완자료에 대한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신청 후에는 사실 조사와 심사 및 의결에 맞춰 결과 통지가 진행된다. 심사 결과에 따라 주민등록번호 변경을 확인 받을 수있으며, 새 번호를 시·군·구를 걸쳐, 신청자에게 통지 받는다. 

 

현재까지 주민등록번호 변경을 위한 위원회 회의는 시행 된 지난 2017년부터 125차례 열렸다. 총 5342건의 변경 신청 중 3675건을 허가하여 변경 신청을 받아주고 있다. 

 

본인이 신청한 주민등록번호 변경의 진행상황과 자세한 정보를 조회하려면 행정안전부 주민등록변경위원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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