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스토리Q

청약통장 사용법, 신청 가능한 주택은?

1분경제&세상보기

청약통장 사용법, 신청 가능한 주택은?



청약통장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새 아파트 분양권을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지는 주택청약통장에 가입하여 주택청약통장 사용법을 활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많은 사람들은 내 집을 마련한다는 것을 인생의 큰 목표로 삼고 그 목표를 위하여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그러한 목표를 성취하는데 있어서 주택청약통장이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청약통장 사용법을 활용하고 있다. 주택청약통장이란 국민주택이나 민영주택을 분양 또는 임대받을 수 있는 저축제도로서 주택청약통장에 가입하면 새 아파트 분양권을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주택청약통장 가입자는 올해 4월 2000만 명을 돌파하면서 국민 절반이 가입한 국민통장으로 등극하게 되었다. 주택청약통장 사용법은 주택도시기금에서 자금 지원을 받아 건설한 국민주택과 국민주택 이외 나머지 민영주택에 대해서 청약이 가능하다. 청약에 당첨될 경우 청약통장 사용법으로는 날짜를 지정하여 분양 계약을 하거나 계약을 포기하고 취소할 수 있다.


다만 당첨 후 계약을 포기하게 되면 당첨자로 간주하기 때문에 기존의 주택청약통장은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다음 청약통장 사용법을 위하여 새로 통장을 만들어 하며, 새로 통장을 만들더라도 1순위 자격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주택청약통장은 앞서 설명한 주택청약종합저축 외에도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등의 주택청약통장 종류가 많으므로 청약통장 사용법을 따져보고 그에 맞는 적절한 주택청약통장에 가입해야 한다.


<저작권자 ⓒ http://biznstory.tistory.com/>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