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 소득공제 절세 효과 보기

반응형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 소득공제 절세 효과 보기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노란우산공제)은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115조에 의거하여 중소벤처기업부가 감독하고, 중소기업중앙회가 관리하는 비영리성 공적 공제 제도다.


지난 2007년 9월부터 시행된 이 제도는 사업자의 생활 안정 및 사업 재기를 도모하기 위해 출범되었다. 사회보호안전망 사각지대에 놓인 영세 사업자에게 절세 등 사업자 정책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소득공제 한도는 과세표준에 따라 다르다.



* 과세표준(사업소득) = 연 매출액 - 필요 경비

- 법인사업자는 '근로소득'


위의 표는 과세표준에 따른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의 소득공제 한도다.



▷ 종합소득세 : 개인사업자(간이, 일반), 무등록 소상공인(프리랜서) 등

▷ 연말정산 : 법인사업자


다만 법인의 경우 연봉이 7천만 원 초과인 해에는 소득공제가 불가능하다.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 가입자는 희망장려금도 신청 가능하다. 희망장려금은 중기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지자체에서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 가입자를 대상으로 일정 기간 동안 가입 장려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현재 희망장려금을 실시하고 있는 지역은 서울, 인천, 경기, 강원, 광주, 대전, 부산, 전북, 충남, 충북, 제주 등으로 해당 지역에 사업장이 소재하는 신규 가입자만 신청할 수 있다. 다만 대구, 충북 청주, 경남, 울산, 강원 춘천, 세종, 전남, 전북 전주랑 완주는 예산 소진으로 종료되었다.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 주요 내용 보기



▶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 지원 정책 (클릭)

▶ 3가지 운영자금 조달,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클릭)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은 소득공제형 저축 제도이기 때문에 일정한 금액을 매달 적금처럼 납입해야 한다. 월 납입금은 5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1만 원 단위다.



납입한 금액 전액은 압류로부터 보호되고, 연 복리 이자가 가산된다. 운영 자금 필요 시에는 잔액 내 대출을 통해 자금난을 해소할 수 있다.


이외에도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은 상해보험 무료 가입, 정책 자금 우대, 복지 서비스 할인 등 사업자 정책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은 누적 가입자 수 120만 명 돌파를 기념하여 경품 증정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 실시 기간 : '19.10.15~'19.12.14

▷ 추첨 대상 : 이벤트 기간 중에 신규로 가입한 고객




추첨일은 2020년 1월 30일 오후 4시다. 추첨은 컴퓨터를 통해 진행된다. 다만 내부 사정에 따라 추첨일이 변경될 수 있다.



<저작권자 ⓒ http://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