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 소득공제요령 및 장단점 click

반응형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은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모든 업종의 사업자이다. 개인사업자, 법인대표자, 공동사업자, 간이과세자 등 구분 없이 모두 가입 가능하며 무등록 소상공인인 프리랜서, 강사 등도 노란우산공제 가입 대상에 포함된다. 또한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한 신규 사업자도 즉시 가입이 가능하다. 다만 주점업 및 도박장 운영업과 같은 업종의 경우 가입이 제한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란?

 

노란우산공제는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관리 및 운영하는 공적제도로 2007년 9월부로 시행되었다. 노란우산공제는 소상공인이 폐업이나 노령 등의 생계위협 요인으로부터 생활의 안정을 기하고 사업재기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소득공제와 이자 지급, 대출 등 사업자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자 혜택은?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한 사업자는 과세표준에 따라 연간 최대 500만 원 까지 소득 공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세 부담이 큰 사업자에게 절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납부금에 대한 이자 지급으로 사업들의 목돈 마련에 효과적이다.

 

구분 과세표준액 최대 소득공제한도 최대 절세효과
개인·법인 4천만 원 이하 500만 원 330,000원~825,000원
개인 4천만 원 초과 1억 원 이하 300만 원 495,000원~1,155,000원
법인 4천만 원 초과 5,675만 원 이하 300만 원 495,000원~,1,155,000원
개인 1억 원 초과 200만 원  770,000원~990,000원

 

 

사업자들은 노란우산공제에 매월 설정 금액을 납입하여 총 납입부금에 대한 연 복리이자 적용 및 적립받을 수 있다. 납입부금은 5만 원~10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설정 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 자세히 알아보기

▶노란우산공제 가입자 혜택 자세히 알아보기(클릭)

 

 

납입금은 계약 중 언제든지 증액 또는 감액할 수 있다. 노란우산공제의 현재 이율은 2.5%로 시중 은행의 이율보다 높아 소상공인의 퇴직금 및 목돈 마련에 유리하다.

 

 

 

 

 

압류로부터 공제금 보호?

 

모든 적립금은 법적으로 압류, 양도, 담보제공으로부터 보호받아 폐업 시에도 사업자의 최소한의 생활안정과 사업재기를 위한 자금 확보를 보장하고 있다. 압류방지 계좌인 행복지킴이통장 이용 시 더 안전하게 수령이 가능하다. 또한 긴급 자금 필요시 납입부금 내 최대 90%까지 자금 조달이 가능하다. 

 

 

 

 

신규 가입자 희망장려금이란?

 

현재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면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한 지자체로부터 '희망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는 소상공인들의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장려하기 위해 구성된 지원금으로 지자체별로 월 1만 원~5만 원까지 1년 동안 지원하고 있다. 노란우산공제 신규 가입자는 12만 원~60만 원 지급받을 수 있다. 사업장이 희망장려금을 시행하는 지자체에 위치한 경우 해당 지자체에서 책정된 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다만 지자체별 정책과 예산에 따라 지원 대상, 지원 기간등이 변경될 수 있다.

 

희망장려금 지급 운영 중인 지자체에는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충남, 전남, 경북, 경상, 제주, 강원, 충북, 전북 등이 있다. 인천 계양 등 기초 지자체의 경우 지자체의 희망장려금과 중복 수령이 가능하다.

 

 

 

 

복지플러스 서비스 내용은?

 

또한 사업자들의 경영 부담 완화와 행복한 생활을 위해 다양한 복지 혜택인 '복지플러스'를 제공한다. 복지플러스는 경제적 어려움과 정보부족으로 복지혜택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사업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업경비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시행하고 있다. 복지플러스 항목에는 경영지원, 소상공인 교육, 건강 및 의료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사업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공제금 지급 기준은?

 

노란우산공제 공제금은 가입자의 폐업·사망 또는 퇴임·노령 시 지급받을 수 있다. 공제금이랑 노란우산공제 가입자가 그동안 납부한 부금액에 대해 연 복리 이자율을 적용하여 지급하는 돈이다. 이는 사업자의 폐업, 퇴임, 노령, 사망 등의 생계 위협으로부터 최소한의 생활 안정과 사업 재기를 위한 목돈이다.

 

 

 

 

공제금은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노령의 사유로 공제금 지급 시 분할지급받을 수 있다. 공제금이 1천만 원 이상이고 60세 이상인 가입자의 경우 지급 기간과 시기를 선택하여 공제금 수령이 가능하다.

 

 


 

 

1석 3조의 경영지원 제도 '중소기업공제기금'

 

 

 

 

중소기업공제기금이란 사업장 운영 자금이 필요할 때마다 쉽고 빠르게 자금 조달이 가능하도록 하는 비영리성 금융제도이다. 정부와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재원을 조성하여 안정적인 자금 융통이 가능하다. 

 

가입 업체는 가입 후 부금 납입 4회 차 이상부터 대출 신청으로 사업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신청 시 총 부금 잔액의 n배까지 지급받을 수 있다.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어 중간 이자 절감과 이자의 경비처리까지 가능하다. 

 

정부 지자체에서 중소기업 공제기금 대출에 대한 이자를 연1.0%~3.0%까지 지원해주기 때문에 업체의 금전적 부담이 적다. 또한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자가 노란우산공제 가입자일 경우 대출 시마다 이자 할인율이 우대적용되어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활용 방법 자세히 보기(클릭)

 

 

 

 

 

운영자금계획 성공적으로 세우는 방법

운영자금계획은 사업을 시작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사업장이 자리 잡을 때까지 필요한 비용을 계산하고 계획하는 일이다. 이제 막 창업을 시작한 사업장의 경우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금융기

bizn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