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e자금e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변경, 기준 및 체크사항은?

반응형

(사진 ⓒ SBS)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변경 시기를 궁금해하는 사업자들이 많다. 과세자 변경은 일정 매출을 넘길 경우 자동으로 전환된다.

사업자 등록 시 간이과세자로 신청하는 경우가 많다. 소규모 사업자이기 때문이다. 이 경우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변경 시기는 사업자 등록 후 다음 해에 전년도 매출 8,000만 원을 초과했을 때 전환된다.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변경은 일정 매출을 넘길 경우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간이과세자 상태를 유지하고 싶다면 본인 사업장의 매출액이 얼마인지 잘 알아야 한다. 

 

개인사업자 세금종류 3가지 VS 자금정책100% 활용법 공제사업기금

개인사업자 세금종류는 어떻게 될까? 대개 개인사업자는 부가가치세, 원천세, 종합소득세를 신고한다. 각각의 세금에 대해 알아보겠다. 부가가치세 개인사업자 세금종류 중 하나인 '부가가치세

biznstory.tistory.com

만약 간이과세자가 일반과세자 업종을 추가할 경우에는 간이과세 포기신청서를 제출해야만 한다.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변경전까지는 간이과세자로 부가세 신고를 하면 된다.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변경이 된 후라면 일반과세자로 부가세 신고를 하면 된다. 한편,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전환 시에도 홈택스에서 간이과세 포기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간이과세자 제도는 소규모 사업자로서 낮은 부가세율을 매기며, 매출이 4,800만 원 미만일 경우 부가세 납부를 면제하는 제도다. 이러한 장점으로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변경 기준을 신경쓰는 사업자들이 많다.

한편, 간이과세자는 건설업, 전문 과학·기술서비스업, 전기·수도업 등의 업종은 등록이 배제된다.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이란? 유일하게 업종 규모상관없이 경영안정자금 대비지원혜택tip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은 가입 사업체가 납입하는 부금과 정부출연금으로 재원을 조성해 가입자 사업장의 도산방지 및 경영안정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지난 1984년 1월부터 시행되고있는 비영

biznstory.tistory.com

반응형